조성시 2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3천600억원 상당 경제적 파급 효과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새 부지가 늦어도 4월 중 결정될 전망이다.

청주시는 4일 도시첨단산업단지 대체 부지로 2~3곳을 압축해 사업 타당성 등의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는 국토교통부, LH 등과 협의해 조만간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부지가 정해지면 사업지구 지정, 토지 보상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이런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 하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와 LH가 대체 부지를 찾는 것은 기존 조성 예정지에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2016년 1월 청주시를 도시첨단산단 조성 지역으로 선정했다. LH가 국비 1천850억원을 받아 추진한다. 부지가 정해지면 40만2천㎡ 규모로 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IT)과 바이오기술(BT)의 융·복합 거점 역할과 생산과 연구, 여가와 오락을 즐길 수 있는 다양성과 개성을 갖춘 복합 공간으로 꾸며진다.

시는 산단이 조성되면 2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3천600억원 상당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흥덕구 송절동 일원 40만㎡에 산업, 상업, 주거 등이 어우러진 첨단산단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2016년 4월 투기적인 거래와 급격한 지가 상승을 막기 위해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그러나 시와 LH가 사업 타당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다. 많은 유물이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돼 훼손 등을 막기 위해 문화재 현상변경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산단 조성 시 구역 해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공장과 주택 등도 많아 조성 원가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성 예정지 내의 도축장도 문제다. 다른 곳으로 이전할 경우 보상비가 25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도축장을 도시첨단산단 조성지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런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시와 LH는 대체 부지를 찾는 것으로 방향을 급선회하게 됐다. 지난해 10월 기존 부지에 대한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도 해제했다.

박홍구 산단조성팀장은 "애초 조성 예상지는 사업성이 낮고 유물이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데다 공장 등도 많아 조성 원가가 높을 것으로 분석돼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새로운 부지로 2~3곳을 압축했다"며 "이른 시일 안에 부지를 결정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