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 인사 노동당 본관 진달래관 방문은 처음...리설주도 참석"

정의용 수석대북특사(국가안보실장)와 서훈 국정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왼쪽)이 5일 오후 평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난 가운데 정 수석과 김정은 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접견과 만찬은 조선노동당 본관에 있는 진달래관에서 이뤄졌다. 남쪽 인사가 조선노동당 본관을 방문한 것은 남측 인사로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2018.03.05. (사진=청와대 제공)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은 5일 오후 6시부터 오후 10시12분까지 4시간12분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등과 접견 및 만찬을 했다고 청와대가 6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접견과 만찬은 평양 김일성 광장 내 조선노동당 본관 진달래관에서 이뤄졌다."며 "남측 인사가 노동당 본관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접견에는 우리 측에서 정의용 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정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이 참석했다.

북한 측에서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참석했다.

이어 이뤄진 만찬에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