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생태계 복원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

보령시 청사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장영선 기자] 보령시는 7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 공무원, 민간 단체 및 용역기관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창포 닭벼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지난 1928년 서해안 최초로 개장된 무창포 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 1.5㎞, 수심 1~2m로 완만하고, 해안가의 송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있어 해수욕과 산림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모세의 기적'으로 불리며 음력 초하루와 보름을 전후 간조(干潮) 시에는 석대도까지 1.5㎞에 이르는 S자형으로 갈라진 바닷길을 걸으며 해삼, 소라, 낙지 등 해산물을 잡으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매년 끊이지 않고 있다.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남쪽에 위치한 닭벼슬섬은 지난 1996년 축조된 연육돌제로 인해 해수유통이 차단돼 주변 해안의 침?퇴적 현상 및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해 왔다.

이에 시는 연육돌제 철거로 해수유통을 개선함으로써, 갯벌의 고유한 생태적 가치를 개선하고 해양생물다양성 증진을 통해 수산물 생산량 증진은 물론, 갯벌복원을 통한 주변 지역 생태관광 활성화를 이끌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갯벌복원 대상지역 범위 설정 ▶복원사업의 연도별 추진계획, 투자계획 및 재원확보 방안 ▶복원에 따른 생태적, 사회적, 경제적 편익 ▶갯벌생태계 모니터링 실시계획 및 유지관리 방안 등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