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소방서, 건조한 날씨·전기시설 노후 등 주의 당부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보은소방서는 최근 건조한 날씨와 농장의 노후된 전기시설에 대한 사용으로 인하여 축사시설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화재예방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화재의 주요 원인은 농장의 과다한 전기 사용과 부주의, 비위생적인 농장 운영과 초과 전기 사용, 보온을 위해 축사를 밀폐하는 행위 등 축사내 습도가 높아지면서 누전이나 합선사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후화된 전기 시설 사용 등의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며, 화재 발생시 샌드위치 패널 사용 등으로 연소 확대가 급격해져 자칫 피해가 커질 우려가 높다.

이에 화재예방법으로는 ▶축사 주변 소화기 위치 확인 및 소화기 월 1회 이상 점검 ▶축사 주변 누전차단기 이상 유무 및 노후 전선 등 확인하기 ▶축사 주변에 가연성 물질 적재금지 등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보은소방서 관계자는"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봄철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불길이 빨리 번질 수 있다"며 "콘센트나 전선에 내려앉은 먼지와 거미줄도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이를 수시로 제거해야 하고 소화기나 고압세척기 등을 축사 내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