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도 개선 위한 '지원본부' 발족
충북경찰청과 협력 가해자 처벌 앞장

13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충북여성단체협의회 미투지원본부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신동빈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여성단체협의회(회장 전은순 이하 여협)은 미투운동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13일 '미투지원본부'를 발족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포함해 피해자가 홀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여협은 충북지방경찰청과 협력해 여협으로 신고되는 피해 사례를 충북지방경찰청으로 넘겨 문제를 함께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전은순 여협회장은 "미투 운동이 문화예술계를 비롯해 충북도에도 확산되고 있어 민간인 여협에서 신고를 받으면 피해자들이 더 쉽게 다가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오늘 미투 지원본부를 발족하게 됐다"며 "신고가 들어오는 피해자들의 신분을 철저히 보장해 충북경찰에 넘겨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여협은 이와 함께 공공기관과 정부에도 재발 방지 대책 등 종합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여협은 "충북도와 도의회, 각 시·군과 시·군의회, 교육청을 비롯한 공공기관 등은 그동안 기관내 위계 및 위력에 의한 성폭력 행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성폭력 사건이 은폐·축소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3월 12일부터 실시되는 '성희롱·성폭력 방지조치 특별점검'을 원칙에 따라 투명하게 추진하고 국가 차원의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언론은 선정적, 잘못된 보도 등으로 인해 피해자 및 가족이 2차 3차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성폭력 사건 가이드라인과 성폭력 범죄 보도 세부 권고 기준을 철저히 지켜야 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