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진출소식에 지역상인·시민단체 일제히 반발
스타필드 진출소식에 지역상인·시민단체 일제히 반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03.14 17:24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대책위, 유통재벌 쇼핑몰로 청주시 발전 좌우안돼
상생 '헛구호' 지방세 수입 미미 지역경제 활성화 무관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스타필드 하남' /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신세계그룹이 대전에 이어 청주지역에 대규모 복합쇼핑몰 추진에 따라 지역 상권이 거센 반발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신세계그룹의 계열사인 신세계프라퍼티가 3만9천612㎡ 규모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유통시설용지를 매입한 것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도 반발 대열에 합류했다.

지역 중소상인·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유통재벌 입점 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크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개발로 인한 환경 악화와 교통 불편은 청주시민 전체가 부담하고, 그로 인한 이득은 일부 개발업자와 부동산 투기세력이 가져가는 구조가 되어선 안 된다"며 "청주시 발전은 유통재벌 쇼핑몰로 결정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복합쇼핑몰은 청주의 자본을 빨아들일 뿐, 지역경제 활성화와 무관하다"며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통상업용지에 대한 계약 체결 후 지역의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들은 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통 대기업이 입점할 때 늘 거론하는 말이 '상생'이었지만 유통 대기업으로 인한 지방세 수입은 미미한 데다 고용은 불안정한 계약직이 대부분"이라며 "신세계그룹 중형매장인 '노브랜드'는 현재 사천점에 이어 복대점 개점을 두고 지역 중소상인들과 자율조정이 결렬돼 15일 도의 '강제조정'을 앞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복합쇼핑몰 입점은 전통시장과 슈퍼마켓 상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자영업자 모두에게 '쓰나미'처럼 다가올 재앙"이라며 "대책위는 지역경제를 초토화시키는 유통재벌의 진출을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의 계열사인 신세계프라퍼티는 3만9천612㎡ 규모의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유통시설용지를 매입했지만 사용용도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은 상태다.

대책위는 이 업체가 '스타필드' 개발 업체인 만큼 단순한 유통시설이 아니라 체험, 놀이, 문화시설을 포함하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취득한 유통용지는 2016년 12월 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로부터 분양받았다. 당시 이마트 타운이나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가 들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

그러나 신세계는 지난해 연말 부동산 개발 사에스피청주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회사를 계열사로 편입하며 해당 용지에 대한 개발을 신세계프라퍼티에 맡겼다. 에스피청주는 국내 최대 부동산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과 신세계프라퍼티의 합작회사로 신세계프라퍼티가 지분 99.3%를 갖고, 나머지는 이지스자산운용이 보유했다.

앞서 신세계는 스타필드 고양 개발 과정에서도 이지스자산운용을 통해 국민연금으로부터 3천800억원을 투자 받았다.

신세계프라퍼티는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하남과 스타필드 코엑스, 스타필드 고양 등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청주 테크노폴리스 유통산업 용지에 스타필드 청주가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지역 유통업계 관계자는 "당초 이마트가 매입한 곳이지만, 대형마트를 조성하기에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신세계프라퍼티가 개발하고 있는 것 같다"며 "어떤 매장이 들어설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대형 복합쇼핑몰로 추정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짜시민 2018-03-15 09:46:19
시민단체도 이제 생각좀하고 행동하라
청주에 투자하고 경제활성화을 위한 기업유치는 시대적 흐름이다
반대을 위한 반대는 더이상 그대들것이 아니고 그대들도 더 이상 시민단체가 아닌것이 될수있다

ㅋㅋ 2018-03-15 10:13:50
시민단체나 지역상인 니들이 아무리 쌩지럴 발광을 해도 스타필드는 입점한다에 내 손모가지를 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니들은 뭘 걸래????????????

청주사람 2018-03-15 10:26:54
진짜 청주시장이랑 천안시장이랑 바꾸자~~~ 천안 발전하는거 보면 청주에 몇십배? 아니지 청주는 발전자체가 없구나ㅋ 몇년전 그대로~~~ 청주시민이 그토록 염원햇던 스타필드 입접하나 추진 못시키면 시장자질을 의심해 보아야한다 그동안 청주시장이나 그 따까리들은 무슨일을 어떻게 햇는지 낱낱이 까발리고~~~ 국민 세금만 축내고 자리만 지키는거면 당장 탄핵하는게 답이다

입점 찬성 2018-03-15 09:14:07
쇼핑몰이 우리 지역에 안들어 온다고 해서 중소상인들이 잘 먹고 잘 사는 건 아닙니다. 중소 상인에게 필요한 것은 그곳에서 사게 되고, 쇼핑몰에서 필요한 건 그쪽에서 사게 되는 것으로 무조건 반대만이 능사는 아닐 것입니다.
갑자기 천안 커지는 거 보세요~~~불과 몇년전만 해도 청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도시가 지하철, 쇼핑몰 등이 들어오고 부터는 청주보다 훨씬 커져서 유동인구도 많이 유입 되었잖아요~~
도시 수준에 맞게 이런 것은 좀 더 입점 되어도 무방할 것입니다.

청주발전 2018-03-15 09:21:29
지역상인들이나 시민단체분들 스타필드를 일반마트랑 동급대우하고 있네요^^;; 코엑스몰하고 고양스타필드 몇번 가봣는데 정말 청주에 이런게 하나쯤 생겻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지금당장 보다 조금더 먼 미래를 내다볼줄 알앗으면 합니다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님들도 마찬가지로 눈치좀 그만보고 소신잇게 행동햇으면 합니다 이러다 스타필드 입점을 세종으로 돌리면 돌이킬수 없습니다 청주는 신도시인 세종에 뒤쳐질테니까요 예전에 햇던 과오를 반복하지 맙시다 청주시민이 진정 원하는게 무엇인지 모르는 후보나 시민단체 관계자는 조용히 물러나주십시오 부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