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근한 디자인과 기능에 충실한 설계로 이용자들 접근성 높인다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복청은 (가칭)창의진로교육원과 복합주민공동시설인 나성동(2-4생활권) 통합주민공동시설에 대한 설계공모를 4월 중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창의진로교육원은 2022년 3월 개원을 목표로 설계공모를 실시하여 설계를 착수하는 등 본격적으로 건립을 추진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고, 학령인구 비율이 최고인 도시인데 반해, 그에 걸맞은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교육과 진로교육을 위한 교육·체험시설이 부족한 실정으로, 향후 중등교육 직업탐색과 체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관련 교육 및 체험시설의 공급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행복청은 청소년의 '꿈과 끼를 찾는 행복진로교육원'이라는 주제로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학생 친화적이고 합리적인 기능을 적극 구현한다.

주요 내부시설로는 진로도서관, 소공연장, 진로상담실, 어린이체험관, 직업체험관 등으로 구성하고, 시설기획 및 설계와 공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시설을 운영하게 될 세종시교육청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진로전문가와 시민 등이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나성동(2-4생활권) 통합주민공동시설(복컴)도 창의진로교육원과 함께 4월 중 설계공모를 시행하며, 인근 공동주택 주민의 입주시기에 맞춰 완공하여 사용토록 할 계획이다.

통합주민공동시설이 건립되는 부지는 인근 아트센터, 박물관단지, 역사공원, 제천 등이 연결된 문화·녹지축 등과 주변 교육·문화·주거·공원·상업시설과도 연계토록 설계할 예정이다.

특히, 행복청은 그동안 통합주민공동시설 건립의 다양한 경험과 운영 중인 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외관 위주의 설계에서 벗어나 기능에 보다 충실한 주민공동체 시설이 되도록 추진하고, 설계공모 기획단계에 전문가를 참여시켜 공동체 만세라는 주제로 ▶지역친화 ▶효율적 기능구성 ▶스마트 환경구축을 목표로 설계공모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내부 공간구성과 동선체계, 운영관리 측면을 고려한 효율적 기능 구성이 이뤄지도록 하고, 스마트 건축물을 위한 친환경, 범죄예방디자인과 유니버설디자인 개념도 적극 도입하여 공모지침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상철 행복청 공공시설건축과장은 "이번 설계공모는 외관만 화려한 디자인 계획에서 벗어나, 이용자 입장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친근한 디자인과 기능 모두 충족하는 우수한 설계안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설계공모 예정인 2개 사업 일정은 4월 중 설계공모 시행 및 6월 중 당선작 선정 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