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소방서(서장 김유종)는 소방대상물 관계인(관리자·소유자·점유자)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작동기능 점검기구 무상대여 서비스'를 연중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기구 대여는 건축물 관계인 대부분이 점검기구를 보유하지 못한데다 점검업체에 의뢰할 경우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계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관계인이 소방대상물을 직접 점검하며 자율안전관리 능력 향상과 건축물 화재예방에 더욱 세심한 관리·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괴산소방서는 소방대상물 관계인이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열·연기감지기 측정기, 전류전압측정계, 전기절연저항계 등 점검기구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있다.

한편, '작동기능점검'이란 소방시설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해 정상적으로 작동여부를 점검하는 것을 말하며, 소방안전관리 대상물에 포함되는 건축물은 해당 건물의 사용승인일이 속한 달에 연 1회 이상 소방시설 등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점검일로부터 30일 이내 점검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제출해야 한다.

한편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대여 서비스에 관한 사항은 괴산소방서 예방안전과(760-0152)로 문의하면 되고, 방문하면 사용법 및 점검결과 보고서 작성방법 등의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