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대책위, 진상규명은 커녕 본질 왜곡 주장
가족들까지 심리·건강 이상...일상생활 어려워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발생 현장/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 화재 발생 100일을 맞아 유가족대책위원회가 철저한 사고 규명을 밝히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당 대표들을 원망했다.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참사가 발생한 후 대통령과 총리, 장관과 각 당의 대표 및 행정안전위원회 관계자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의 믿고 기다려 달라는 말에 유가족들은 지금까지 기다렸지만, 100일의 시간이 지나도록 제대로 규명되거나 해결되는 것은 없었다"며 "오히려 사건 자체가 잊혀지고 사건의 본질이 왜곡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진실규명의 과정에서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밝혀지면 책임지는게 마땅하다"며 "사건의 진위 여부에 대한 파악도 제대로 없이 소방공무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사법처리를 반대하는 것 보다는 수사 상황을 지켜보는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천 화재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 찾은 제천 소방 책임자 모습/중부매일 DB

이들은 "대부분의 가족들이 심리적인 어려움과 건강상의 이상을 호소하면서도 먼저 간 가족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병원 진료도 거부하고 있다"며 "아직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한 가족들도 많이 있다"고 하소연 했다.

유가족 대책위는 "앞으로 진행되는 수사 상황을 지켜보며 진상규명을 촉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화재 참사 이후 분향소가 마련된 제천체육관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추미애·홍준표·안철수·이정미 등 정당 대표들이 잇따라 방문해 재발방지와 유가족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21일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참사로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