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 공무원 피고소인 조사 휴대전화 내역 등 분석

더불어민주당 우건도 충북 충주시장 선거 예비후보 /뉴시스 제공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우건도(68)충주시장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건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획된 선거범죄인지 수사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1일 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글을 민주당 충북도당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린 충북도청 여성 공무원 A씨를 피고소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디지털포렌식(사용내역 분석) 작업으로 통화내역, 문자메시지 전송 기록 등을 상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A씨는 2월 23일과 지난달 5일과 6일 '충북도청 공무원 김시내(가명)'라는 이름으로 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하는 글을 세 차례 올렸다. 특히 그는 "지난 2005년 6월 우 예비후보가 도청 총무과장 재직 시절 노래방에서 성추행 피해를 봤다"며 "13년이 지난 지금도 분하고 수치스럽다. 이런 성추행 피해는 우리 대에서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 예비후보는 "유력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해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했고,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당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A씨를 고소했다. 청주지법 충주지원에 2억 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냈다.

경찰은 A씨가 성추행 의혹을 제기하며 우 예비후보의 사퇴를 촉구한 점, 정확한 신원을 밝히지 않고 가명으로 글을 올린 점, 논란이 일자 글을 바로 삭제한 점 등이 공직선거법에 저촉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 중앙당 민심소통에 글을 올리고,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에 사퇴를 종용하는 글을 다시 게시한 점은 우 예비후보를 흠집내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