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간부 전횡 구설 불구 충북도 관리부실 도마위
낙하산 인사 등 인력 운용 구조적 문제점 드러내

전 청주산단관리공단 관리국장이 임대 주유소에서 뒷돈을 받아온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전경과 아들에게 특혜 임대했다고 제기된 세차장.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라는 말처럼 '인사 적체와 낙하산 보은 인사'로 구성된 청주산단관리공단(이하 관리공단) 비위 사건은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관리공단 주변 지역 산업계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공단 국장의 행태와 전횡이 각종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특히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고위 간부가 1일 수억원 대 금품수수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신청되는 등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이를 관리·감독해야 할 충북도의 관리부실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충북도가 이 공단에 대한 지도·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복마전'으로 흐를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관리공단은 형식적 최고 책임자는 이사장이 돼있으나 실제적 업무는 수사를 받고 있는 이 간부와 상관인 전무가 관장하고 있다. 도지사의 낙점으로 선거캠프(선피아) 관계자가 임명된 전무는 특정 간부의 전횡을 통제하고 막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비위 사건은 '인사 적체', '낙하산 인사' 등의 조직운영이 낳은 결과며, 여기에 제대로 된 외부감사조차 이뤄지지 않는 등 각종 비위 사건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청주산단관리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6년 2월 제37차 정기총회를 열어 기존 60세이던 관리국장의 정년을 63세로 연장했다.

당시 관리국장이 현재 임대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된 이모씨다. 이 전 국장은 공단에만 30년 넘게 몸담은 인물로, 관리부장을 거쳐 사무국장자리만 14년째 맡고 있다.

내부 서열상 이사장과 부이사장, 전무이사의 관리 하에 있지만 사실상 조직운영을 좌지우지 해왔다는 지적도 있다.

비상근 무보수 명예직에 불과한 이사장으로서는 3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장기재직하며 공단 사정을 훤히 꿰뚫고 있는 이 전 국장을 제어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내부 사정에 밝은 인사의 전언이다.

전무이사 또한 산단 업무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보다는 선피아 '낙하산 인사'다. 그는 지난 2011년 2월 공단 전무이사로 취임 후 현재까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공단은 도로부터 위탁받은 청주산단 내 입주계약 업무 외에 임대사업을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다. 도로부터 직접 받는 지원금이 없다보니 자체적으로 직원 급여와 기관 운영비를 조달해야하는 구조다.

자체적으로 수익창출을 해 기관을 운영해야 하는 탓에 건물 임대사업과 관련한 전권은 공단이 지닌다. 이런 구조가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권이 오가는 임대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업체선정부터 계약까지 전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이를 감시해야 할 외부기관의 존재 부재도 한몫 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비즈니스센터 건립 당시 국장의 영향력이 매우 막강했었다는 말도 회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산단관리공단 관계자는 "비즈니스센터 준공 이후 임대업체를 유치해야 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입주업체를 찾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관리공단 직원들은 수십년 째 나름대로 열심히 근무했지만 이같은 사건이 발생해 곤혹스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