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유권자운동본부 출범

1일 부산 강서구 맥도생태공원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 행사장에서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직원과 자전거동호외원 등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홍보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2018.04.01. /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북·청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 함량 미달 후보자의 철저한 검증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천은 정당의 고유권한이지만 잘못된 공천의 폐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온다"며 "각 정당은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통해 올바른 지방자치 구현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새롭게 도전하는 후보자를 포함해 재선·삼선에 도전하는 후보자들의 전과 기록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며 "부적절한 후보의 공천은 기존 정당에 대한 정치 불신 확산과 선거 결과로 똑똑히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실련은 "개인 역량보다 지역 연고에 바탕을 둔 전형적인 '묻지마 공천'의 결과는 특정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위기에 빠트렸다"며 "우리는 지난해 잘못된 공천이 낳은 폐단의 끝을 보았다"고 꼬집었다.

또 "지방자치 무용론이 더 나오지 않도록 지역주민이 이해할 수 있는 정치인, 새로운 지방자치를 열 능력과 자질을 갖춘 정치인을 공천할 것을 각 정당에 요구한다"며 "특히 공직 출신이나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후보는 전과 기록뿐 아니라 재임 기간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징계를 받지 않았는지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경실련은 5일 '유권자운동본부'를 출범하고 지방선거 개혁과제와 공약검증단, 공천배제기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