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안전대책위 두 시민단체 대립·갈등 1년여 지속
서산 지곡면 주민 금강환경청서 집회 "빨리 결정하라" 촉구

서산 오토밸리 산단에 조성되는 산업폐기물처리장과 관련해 지곡면마을리장단 등 100여명은 지난 2일 대전 금강유역환경청 임시청사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 안전대책위 제공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 서산시 지곡면 오토밸리 산업단지에 조성되는 산업폐기물처리장과 관련해 서산 산업폐기물매립장 안전대책위원회와 지곡면마을리장단 및 주민 등 100여명은 지난 2일 대전 금강유역환경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김동진 금강유역환경청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들은 서산시 지곡면 오토밸리 산업단지 산업폐기물 매립장의 전면백지화를 주장하는 오스카빌아파트 일부주민대책위원회의 반대 투쟁은 결국 반대만을 위한 투쟁이라고 규정하고 주민 전체의 의견이 아닌 극소수의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나경민 위원장은 "서산 산업폐기물처리장은 1997년 산단이 조성된 시점부터 충남도와 금강유역환경청의 승인으로 추진되고 있는 시설이다.

이후 사업시행자가 2014년 산업단지 등에 의한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주민 공청회와 원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충남도와 환경청에 오토밸리 산업단지 반경 3㎞내의 산업폐기물을 처리한다는 조건으로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반대위원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린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지곡면 리장단 대표는 "금강유역환경청은 지역주민간의 갈등만 야기 시키지 말구, 산폐장 설치를 철회하든지. 승인허가를 내 주던지 빨리 결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산업단지에 조성되는 산업폐기물처리장 설치는 법적으로 꼭 해야 된다. 잘 추진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법률검토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충남도 관계자는 "산업폐기물처리량은 현재 산단 용량만 처리하기로 승인했다. 그러나 준공 후 운영하면서 경우에 따라 추가 변경 등이 가능한 사항이다.

당장 어떻게 결정 하기에는 양 시민단체간의 대립양상이 있어 의견일치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산업폐기물반대대책위원회와 산업폐기물안전대책위원회 두 시민단체간의 갈등과 대립양상이 1년여 동안 진행되고 있다.

산업폐기물반대대책위원회 한석화 위원장은 "발암물질 유발 환경오염 등 심각한 피해 우려에 매일같이 불안감과 고통으로 살아가고 있다"며 "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공사 승인을 취소하고 공사를 즉각 중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