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희 이대 교수, 제62회 신문의 날 기념세미나서
신문 지원, 민주주의 진흥 정책으로 접근해야 강조

한국신문협회 제62회 신문의 날 기념세미나에서 토론자들이 '뉴스와 공적 영역,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토론하고 하고 있다. / 한국신문협회 제공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신문은 공동체와 민주주의, 시장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공공재(Public goods)이며, 신문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민주주의 펀드' 조성과 같은 제도적·재정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 주최로 4월 4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2회 신문의 날 기념세미나에서 박성희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교수는 '뉴스와 공적 영역, 그리고 민주주의'에 관한 주제 발표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박 교수는 이날 "신문은 공공영역에서 의미 있는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을 보장하고 다양한 의견으로 공적 대화를 증진시켜 궁극적으로는 갈등해소와 사회통합에 기여한다"며 "신문지원 정책은 이러한 신문의 공공성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문 지원은 시민 민주주의를 위한 인프라를 되살리는 민주주의 진흥 정책으로 접근해야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이날 신문의 공공성 회복과 저널리즘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민주주의 펀드'의 신설을 제안했다. 그는 "저널리즘이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는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국가재정의 일부를 투입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며 "융합미디어 기금 중 공동체의 민주적 가치 구현과 다양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민주주의 기금'을 두어 뉴스 콘텐츠의 공공성을 도모하는데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든 매체들이 디지털화되고 매체 간 경계가 사라지는 현실을 감안해 뉴스에 대한 지원 역시 매체 융합형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현재 흩어져 있는 미디어 관련 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정보통신진흥기금, 언론진흥기금 등)을 통합 운영하는 법적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정책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위해 미디어 담당 부처도 일원화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끝으로 뉴스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뒤 "언론의 심층보도 지원을 위한 별도의 공적자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적어도 포털의 뉴스콘텐츠 수익의 일정부분을 미디어 기금으로 출연해 저널리즘의 진흥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토론자로 나선 손영준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와 최정암 매일신문 서울지사장, 최정암 매일신문 서울지사장, 허문명 동아일보 뉴스연구팀 부장은 민주주의 발전과 언론의 공적기능 강화를 위해 저널리즘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세미나 발제에 앞서 이병규 신문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확하고 진실된 뉴스'에 대한 목마름은 신문 뉴스를 통해서만 해소할 수 있다"며 "오랜 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기자들이 직접 취재하고 수차례의 검증과 게이트 키핑 과정을 거쳐 생산된 신문 뉴스는 인터넷상에 출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정보의 내용과 깊이 면에서 비교할 수 없다. 특히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릴수록 신문 저널리즘, 고품격 저널리즘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