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계 갈등설 "구존동이 정신따라 논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5일 수사권 조정을 둘러싼 갈등설에 대해 "시각과 조직의 입장이 다르지만, 문재인 정부의 구성원으로서 구존동이(求存同異) 정신에 따라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이날 메시지를 통해 "수사권 조정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 두 분은 지금까지 수사권 조정을 위해 소통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만나실 것이다.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장 두 분의 경우도 동일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와 별도로 두 장관과 민정수석의 회의는 병행된다."고 밝히고 "세 사람은 당사자인 검·경의 입장을 충실히 경청하면서도, 그에 속박되지 않고 대선공약의 취지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조 수석은 "검·경도 조직보다는 국민의 입장에 서서 이 사안을 고민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조 수석은 지난달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과 수차례 만나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안 합의를 위한 논의를 한 바 있다.

한편,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 검찰 개혁의 당사자인 검찰이 논의 과정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 2일 박 장관과 문 총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를 놓고 만났지만 큰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존동이

다른 사람끼리 만났을 때 서로 같은 점을 먼저 찾고, 차이점을 인정하면서 다가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