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展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우민아트센터(관장 이용미)는 2018 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전을 오는 6월 9일까지 우민아트센터 전관에서 개최한다.

2018 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는 우민아트센터에서 격년제로 진행하는 복합문화예술 프로그램인 '우민극장'의 네번째 전시로 스크리닝(상영)을 기본으로 한다. 이번 전시는 김세진, 서평주, 옥정호, 장서영, 차재민, 홍진훤 총6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조지현 우민아트센터 학예실장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형용모순'을 동시대적 특성으로 규정함과 동시에 현실의 양극적 특성을 예술언어를 통해 구현해온 작업들을 상영함으로써 우리가 사는 현실이 가진 모순성과 부조리함에 대해 다시 바라보기를 제안하고 있다. 현실의 양극적 특성을 '형용모순'으로 바라보는 2018 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 전시를 조 학예실장을 통해 살펴본다.

이번 전시는 양극적 현실의 단면이라 할 수 있는 '형용모순'적 특성을 내용적, 형식적으로 함의하는 영상을 상영하거나 역설적 상황을 모티브로 삼는 작업들을 비선형적으로 구성했다.

서평주 작 새천년 생명체조, 2012, single channel video, color, sound, 3min 44sec

서평주의 '새천년 생명 체조'는 고리 원전을 배경으로 실제 군대에서 실시되는 '핵폭발 시 대처요령'에 맞게 체조를 하는 여성의 모습을 포착한다. 현실의 위기와는 한참 동떨어져 보이는 몸짓으로 체조를 하는 인물에게 초점이 맞춰진 화면은 대규모 재난을 다루는 우스꽝스러운 대처방식에 대한 냉소와 함께 재난 예방 시스템의 취약성을 우회적으로 고발한다. 작가는 이로써 우리의 삶과 생명이 얼마나 면밀하지 못한 국가 재난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김세진 작 밤을 위한 낮, 2014, single channel HD video, 1min 27sec

김세진의 '밤을 위한 낮'은 급격한 속도로 이뤄지는 도시개발의 역풍으로 인해 한때, 찬란했던 시절을 뒤로하고 슬럼 지역으로 전락한 한 동네와 그 동네 전면에 위치한 KTX 본사 건물의 풍경을 화면에 담아낸다. '초고속'과 '성장'을 상징하는 KTX의 속도 이면에 버려진 과거로서의 '폐허'의 공간을 컬러 프레임과 사운드, 분절된 싱크와 같은 영화적 미장센을 통해 '시각적 서사'로 구현한다. 제작비용과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낮 시간에 밤 장면을 촬영하는 'Day for Night'이라는 동명 제목의 영화 기법처럼 영상은 낮의 민낯을 완벽히 가리지 못한 옅은 밤의 명도가 만들어내는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듯한 스산한 경계지대의 언캐니한 공감각적 심상을 소환한다.

장서영 작 이걸 들을 때 쯤 나는 없을 거에요, 2014, single channel video, 11min

장서영은 지표나 흔적으로만 가시화되거나 불안전하게 존재하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호명되지 못한 타자들, 조직화된 권력으로부터 소외된 비가시적 존재들이 품고 있는 공허감과 불안을 미완료 움직임, 로딩 중인 신체를 통해 표현해 왔다. 작가는 존재와 부재 사이, 실존과 인식 사이의 무수한 불확정성과 미결정성을 내포한 마이너리티들에 주목하면서 삶이라는 거대한 운명 앞에 의지와는 무관하게 내던져진 존재가 필연적으로 떠안을 수밖에 없는 공허의 정서를 무력하고도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드러낸다.

차재민 작 Twelve, 2016, three channel HD video, 33min 33sec

차재민의 'TWELVE' 는 각종 자료를 토대로 2015년 최저임금위원회의 토론 내용을 대본으로 삼아 12명의 등장인물이 열두 번의 회의를 재현한다. 공적이고 투명해야 할 토론 행위가 갈수록 밀실과 사적인 공간에서만 성립되는 현상을 드러내며 미래의 국가와 민주주의가 어떠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신자유의 시대에 사는 우리는 '자발성의 의무', '열정의 제도화'와 같은 형용모순이 제도로, 심지어 도덕으로 선포되는 광경을 목도하고 있다. 자발이 의무가 되고 일에 대한 열정을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지 않아도 될 이유로 둔갑해버리는 '열정 페이'의 역설처럼 작가는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의 근본적 모순이 드러나며 인간의 실존 문제와 직결되는 '노동자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다.

옥정호 작 훌륭한 자세, 2015, 피그먼트프린트, 100x150cm

옥정호는 하얀 쫄쫄이를 입고 진지한 태도로 제자리 뛰기를 하거나(사진), 러닝머신 위에서 실패의 몸짓을 반복하는(영상) 인물로 등장해 엄숙한 권력과 자본들의 기호들 사이에 '이물스러움' 자체로 도드라진다. 작가는 몸으로 직접 쓴 기호로 '세계의 비참'을 엉성하게 흉내 내어 보이지 않는 현실의 벽을 가시화하거나 현실 자체를 무력화하는 몸짓으로 일상 속에 친연화된 상징들에 대해 다시 바라보게 한다.

홍진훤 작 마지막 밤(들) #52 경부고속도로, 칠곡휴게소, 2015, 라이트박스, 107X142cm

홍진훤의 '마지막 밤들'은 속도의 단절과 '유예 공간'을 경험하기 위해 찾아간 휴게소의 밤을 촬영한 사진들이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구겨진 몸을 쉬게 하거나', '숨을 고를 수 있다'고 기대하던 곳에서 오히려 속도에 떠밀려 버린 존재가 모여 사는 외딴섬의 모습을 발견한다. 인공조명 아래 기이한 자태를 드러내는 정치적이거나 프로파간다적 기호들로 얼룩진 휴게소의 광경은 작가가 찾고자 했던 장소의 영원한 부재를 확인한다.

2018 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 전시를 관람하고 화면에 나오는 장면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우민극장, #비일상다반사 등 해시태그를 걸어 공유한 사람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또한 이번 전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4월 25일 오후 3시에는 서평주, 옥정호, 홍진훤 작가와 조지현 우민아트센터 학예실장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이 준비돼 있으며 5월 30일 오후 3시에는 기획자와의 대화가 예정돼 있다. 또한 평일 오후 3시와 토요일 오후 1시와 3시에는 공동체 상영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