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발표 하루만에 공천 취소 결정
선거법 조사 염두 해석, 김상문씨 거취 관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민주당 공천이 취소된 김인수 충북도의회 부의장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동일·송창희 기자] 6·13 지방선거 보은군수 선거에 나설 여당 후보가 하루만에 물러나고 공천에서 탈락한 유력후보가 도전의사를 밝히는 등 본선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공관위원회(위원장 이후삼)는 19일 오후 김인수 충북도의회 부의장의 보은군수 후보공천 취소 결정을 만장일치 의결했다.

도당의 이같은 결정은 불과 하루 전에 이뤄진 확정발표를 뒤집은 것으로 취소이유로 이날 김 부의장이 충북도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지난 3월 선거구 여성단체 회의에 참석해 41만여원 상당의 식사비용을 지불했다가 도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도선관위에 따르면 김 부의장은 당시 회의에 참석한 10여 명에게 "당선하면 최선을 다해 도와주겠다"고 말했으며, 식사비용은 김 부의장과 함께 간 지인이 자신의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이에대해 김 부의장은 "의정활동을 소개한 뒤 부의장 업무추진비로 결제하라고 카드를 건넸는 데, 지인이 임의로 자기 카드로 결제해서 빚어진 일"이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 도당 공관위는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고발사실을 확인하자마자 발표 하루만에 공천을 철회했다.

김상문 보은장학회 이사장

이처럼 민주당 군수 공천이 원점으로 돌아간 가운데 공천 경쟁에 뛰어들었다가 중도에서 탈락한 김상문 보은장학회 이사장이 다시 도전할 가능성을 내비쳐 군수선거전 구도가 안갯속으로 빠졌다.

김 이사장은 이날 오전 당의 공천결정 번복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의 소회를 밝힌 뒤 "성원해 준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향후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수많은 주민들의 탄원서도, 원로 당원들의 간곡한 호소도, 고향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는 저의 소망도 벽에 막혔다, 중앙당의 부적격 판정에 대한 4천590명의 탄원서마저도 받여들여지지 않았다"며 공천 결과에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이제 저는 선택의 갈림길에 서있다"며 "며칠간 많은 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성찰한 뒤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언급해 이번 선거에서 군수 도전 가능성을 열어놨다.

특히 "무소속 출마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불출마, 무소속 출마, 보은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다른 인물 지지 등 선택 가능한 사안을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주변의 의견을 듣고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김 이사장의 경우 민주당 중앙당의 공천 부적격 판정을 받아 공천에서 배제된 상황이어서 앞으로 있을 도당의 군수공천과 관련된 결정이 진로선택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김 이사장도 민주당 공천 신청을 위해 군민들의 입당원서를 받는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의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의 낙마와 김 이사장이 출마가 확정될 경우 보은군수 선거는 자유한국당 정상혁 보은군수, 바른미래당 구관서 전 한전 충북본부장, 무소속 조위필 한국민속소싸움협회장 등과 4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