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이유 초고속 통신망구축 외면

정부가 추진하는 농업·농촌 정보화 촉진 시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농촌 지역의 초고속 통신망 구축 등 정보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맞아 각 분야에서 인터넷 등을 활용한 정보화가 급속히 이루어져 도시 지역에서는 젊은층과 중산층의 정보화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농촌 지역 주민들은 정보화에서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대도시의 PC 보급률은 51·5%지만 읍·면 지역의 보급률은 22% 수준으로 도·농간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PC 통신 이용률도 대도시는 47·7%, 읍면 지역은 21%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와 농촌간의 정보화 격차는 농촌 지역 주민의 학력·연령 등의 여건에 따라 정보화 인식이 낮은데도 원인이 있지만 현재 농촌 지역이 도시지역보다 초고속 통신망 등 정보 인프라 구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데 가장 큰 원인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농업·농촌 정보화 촉진을 위해 무료 인터넷 서비스 실시, 사이버 마켓 교육 등 다양한 계획을 추진중이지만 이런 시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농촌 지역의 초고속 통신망 구축이 먼저 되어야한다는 여론이 높다.

이에따라 정부가 농촌 지역 정보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거나 민간 통신 사업자들이 수익성을 고려, 농촌 지역의 초고속 통신망 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정부의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정보 인프라가 취약한 농촌 지역에 대해 통신 요금을 인하하여 농업인들의 통신 이용을 확산시키고, 1농가 1컴퓨터 보급을 위한 지원과 컴퓨터를 21세기 핵심 농기계로 삼아 구입 자금을 지원해주는 방안 등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모씨(43·음성군 음성읍)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업 정보화는 도로를 건설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차를 먼저 사도록 권유하는 격인 만큼 정보화를 위한 기본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