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사태 이후 기업체의 부도와 대량실업 등으로 자동차 체납액이 급격히 늘어나자 청원군이 이의 징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94년 7천8백만원에 불과했던 체납액이 95년에는 1억7천여만원으로 늘어났고, IMF이후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여 지난해에는 무려 12억3천여만원으로 전체 지방세 체납액의 25%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까닭은 일부 젊은 층들이 경제능력도 없으면서 과시욕으로 무분별하게 차량을 구입하거나 보험료, 자동차세, 등록비등의 부담을 피하기 위한 명의이전 기피와 사실상의 폐차, 기업체의 채권, 채무관련 무단이전등이 주된 원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로인해 가뜩이나 열악한 지방재정이 더욱 악화되면서, 인력과 시간낭비등의 각종 부작용과 함께, 조세형평의 문제마저도 거론되고 있다.

이에따라 군은 체납액의 강력징수를 위해 재무과장을 총 책임자로 하는 징수기동반을 읍면과 연계해 편성하고 고질체납자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징수독려 활동에 나서고 있다.

또한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차량번호판의 영치등 강력 대처하는 한편 사실상 폐차등으로 징수가 곤란한 자동차는 내달 30일까지 조사를 완료하여 부과철회, 결손, 등록말소등으로 체납액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특히 체납액의 억제와 효율적인 관리및 징수실적을 높이기 위해 첨단기기인 체납조회기(PAD)의 설치도 적극 검토중에 있다.

군관계자는 『지난해 자동차 체납액과 관련 압류된 자동차는 전체 자동차의 15%인 2천여대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차량소유자들의 성실한 납세의식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