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사업장에 대한 근로감독 및 근로자의 권익보호를 담당하고 있는 노동청이 소속 계약직 상담원들의 파업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대전지방노동청 소속 일용잡급으로 분류되는 직업상담원 노조원 186명은 기본급 대비 17.6% 임금인상과 신분안정을 요구하며 6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지난 2002년 7월 설립된 노조는 올들어 8월 초부터 3차에 걸친 임금교섭을 벌여 왔으나 노ㆍ사 당사자간의 현격한 주장 차이로 인해 87.2%의 찬성을 얻어 파업 및 상경 투쟁에 들어갔다.
 현재 대전지방노동청 산하에는 대전청 소속 8개를 포함해 충남ㆍ북에 총 26개의 고용안정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파업으로 민원인의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지방노동청은 자체 인력의 재배치와 탄력적인 조정 운영으로 민원발생 소지가 높은 실업급여지급 등 우선적인 업무처리 및 비상근무에 들어갈 방침이다.
 하지만 인턴지원금 지급과 연수지원제 상담 및 알선, 자활대상자 상담,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등 사업자를 통한 간접적인 지원업무는 파업철회시까지 당문간 업무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박효욱 대전지방노동청장은 “파격적인 임금인상안 제시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파업을 강행해 업무공백은 불가피하다”며 “실업자의 생계유지 등 시급한 업무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계약직 노조는 저임금과 매년 1년 단위 계약에 따른 신분불안 등을 겪어 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