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6일 『정부는 정보화 취약계층이 경제적, 신체적, 지역적 제약요인을 받지않고 보다 많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등 정보접근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며 정보화 소외계층에 대한 대책마련을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정보화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우리가 목표하는 지식정보강국은 국민 모두가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고 이를 통해 국가전반의 경쟁력이 한 차원 높아지는 사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정보화 능력을 확대하는 문제와 병행해 정보화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저소득층·농어업인·장애인·주부·장년층등 1천만명의 정보화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화교육을 늘려 정보격차에 따른 빈부격차를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또 이날 회의를 마친뒤 부인 이희호여사와 함께 서울 양천구 주부인터넷 교육학원을 방문, 『정부는 어떤 사람도 인터넷 교육을 못받는 일이 없게 할 것』이라며 『정보화 교육의 선구자로 가정 정보화및 21세기 지식정보강국의 건설을 위해 주부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김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는 2002년까지 3년간 5천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정보화 취약계층 1천만명을 대상으로 인터넷교육등 정보생활화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