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의 치료는 심리적, 비수술적, 수술적 치료로 대별할 수 있다.
 심리요법이란 발기부전의 가장 많은 원인이 스트레스, 결혼생활의 부조화, 노화에 대한 걱정, 우울증/불안, 강박관념 등의 심인성 발기부전으로 확인되면 원인이 되는 여러 가지 정신적인 문제를 제거해 주기 위하여, 비뇨기과 전문의와 정신과의사에게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경구용 약물복용, 남성 호르몬주사, 음경해면체내 발기유발제의 자가주사, 요도주입용 발기유발제, 진공 음경 흡입기 등이 있다.
 경구용 약물로는 그 동안 비아그라가 일차적인 치료약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며, 최근에는 레비트라, 씨알리스도 시판되고 있다.
 이러한 경구용 약물은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적절하게 선택한 경우, 효과가 극대화되리라 생각한다. 발기유발제 자가주사는 음경해면체에 혈관확장제를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직접 주사하여 발기시키는 방법이며, 요도좌제는 발기확장제를 요도에 투입하는 방법이다.
 진공압박장치는 음경에 플라스틱 실린더를 씌운 뒤 음압을 걸어 발기를 유발하는 장치로 비침습적 치료이긴하나 음경의 통증, 무감각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술적 치료에는 음경동맥 재건술, 음경정맥 결찰술, 음경정맥 동맥화수술, 음경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다.
 음경동맥 재건술은 특히 젊은 환자에서 외상에 의해 발생한 국소적인 동맥손상의 경우에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음경정맥 결찰술은 성공률이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장기추적 결과에 의하면 대체로 만족스럽지 못한 편이다.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법인 음경보형물 삽입술은 한 번 시술하면 발기력의 원상회복이 불가능하므로 다른 치료방법으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치료의 마지막 방법으로 이용하여야 한다.
 이렇게 발기부전의 치료방법은 다양하므로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현도보건지소장 이 석 영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