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좀 실제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래오래 장수하자는 얘기가 아니라 각자가 하늘이 준 명대로 천수(天壽)를 건강하게 살다 가는 것 말입니다. 사는 동안은 아프지 않아야 행복한 삶, 성공한 삶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80대 할아버지께서 “어느날 죽마고우 동창들을 찾아보니 변호사, 의사, 사업가 등 한때 성공했던 친구들이 남아 있는 사람 거의 없고, 있어도 비실비실, 편치 않더라”라고 하시면서 “멀쩡하게 건강한 사람은 나 하나뿐이요. 돈, 명예보다 중요한 것이 살아 있을때 건강”이라고 하시더군요. 아마 이말에 공감하지 않는 분은 없을 듯 합니다.
 특히 현재 몸이 아픈 분들은 더욱 절실히 느낄 것입니다. 천수(天壽)는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야 누릴 수 있습니다. 둘은 같은 비중으로 똑같이 중요합니다. 무병건강법은 의외로 쉽습니다. 너무 쉬워 사람들이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평생 건강을 유지하는 첫 번째 방법은 깨끗한 음식을 먹어서 몸이 오염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깨끗한 음식이란 바로 현미와 콩에 잡곡을 첨가하여 밥을 해먹고, 반찬은 싱싱한 야채와 과일로 먹는 것입니다. 바로 자연식을 먹는 것입니다.
 인공적인 작업을 거친 흰쌀, 흰밀가루, 백설탕, 정제염, 흰조미료를 일컬어 오백(五白)공해식품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쌓여서 몸을 탁하게 만듭니다. 철저히 피해야 몸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현미를 먹고, 국산 통밀을 먹고, 흑설탕이나 조청, 꿀을 사용하고, 죽염을 사용하고, 조미료대신 마늘, 양파, 깻잎, 고추, 무, 당근같은 것으로 맛을 냅니다.
 미역, 다시마, 김과 같은 해조류를 드시고, 현미 60:콩 30:찹쌀현미 10의 비율로 밥을 해드시고, 잡곡은 각자의 취향대로 조금 넣어 먹습니다. 실제로 밥알 하나하나를 모두 씹어 먹어야 자연식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이미 오염된 몸을 해독시키는 것입니다. 그동안 무심코 먹은 모든 것들에 공해독이 있습니다. 그 독을 배출시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장(腸)을 정화시키고 변비를 추방하는 것입니다. 장기능 활성에는 청국장만한 것이 없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청국장은 끓여서 먹으면 효과가 없으므로 생청국장을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은 분말로 만든 청국장이 많이 나오니 그걸 아침, 저녁 공복에 큰숟가락으로 한숟갈씩 드시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좋은 것이 복부마사지입니다. 잠자기 전에 가족끼리 서로서로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손으로 배를 시계방향으로 쓰다듬어 주면서 원을 그립니다. 뭉친곳은 살살 풀어줍니다. 한달정도 해야 풀리는 곳도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고 느긋하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사랑의 에너지가 손을 타고 배로 흘러들어 장(腸)뿐만 아니라 인체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최소한 10분에서 20분은 마사지를 해주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운동입니다. 자연식으로 깨끗해진 혈액을 온몸 구석구석 보내주는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가장 좋은 운동법은 1시간정도 등산을 하거나 산책을 하는 것입니다. 공기좋은 곳에서 하면 신선한 공기가 체내에 들어와 더욱 좋습니다.
 사람은 공기를 마시고 삽니다. 그러니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운동은 혼자하면 오래가지 않아 그만두게 되니 반드시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규칙적으로 합니다. 만약 운동이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먹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사람은 먹는 걸로 화(禍)를 부릅니다. 과식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네 번째 방법은 마음공부입니다. 마음은 자꾸 다스리고 관심을 가져 주어야 합니다. 마음이 몸을 지배합니다. 늘 기도하는 사람, 명상하는 사람, 참선하는 사람, 반성하는 사람, 겸손한 사람, 감사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은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고 평화롭습니다. 마음 건강법은 돈이 들지 않는 지상최고의 건강법이니 각자 그 금광을 캐기 위해 노력해 보시길 권합니다. / 남이 보건지소 편 기 욱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