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과 사고역량을 강화하는 그림책 활동!

김동례 청주공업고 교사

2019-12-04     중부매일

오색 단풍의 아름다운 가을이 가고 싸늘한 겨울바람이 부는 계절입니다.

무엇보다도 한 해의 끝자락에 있는 시간은 더욱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한 해의 성과는 만족한가? 무엇이 부족했던가 ? 등등 떠올리게 됩니다.

학교에서도 아이들 개개인의 성장은 얼마나 변화되었나? 물론 개개인의 성장은 모두 다릅니다. 그들에게 인성과 학습의 성장을 들여다보면서 좀 더 사고하는 힘을 길러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학습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그림책을 통한 협업활동으로 과제 해결하는 방법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지도방법

▶4~ 5명으로 한 모둠을 구성한다.

▶교사의 수업의도를 칠판에 적으며 설명한다.(책 내용의 주제 찾기. 궁금한 것 질문 만들기. 이 책이 주는 교훈은?)

▶모둠별 학생들은 그림책을 돌아가며 읽는다.

▶책 내용을 숙지하며 읽고 주어진 과제를 협의하며 해결한다.

▶과제와 함께 그림책관련 이미지도 삽입하도록 한다.

▶모둠별로 완성된 자료는 발표와 함께 공유한다.

▶발표하면서 다른 모둠의 내용을 통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얻는다.

▶모두 발표한 후 교사는 이 그림책이 주는 교훈을 언급하면서 조언을 한다.

학습의 가장 중요한 토대는 기본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책읽기는 그 기초를 다지는데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책은 우선 학생들이 부담을 갖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어 독서하기 좋은 책입니다. 그림책을 함께 나누면서 읽을 때 학생들의 대화는 훨씬 풍성합니다. 그림을 이야기하면서 그리고 무한 상상과 질문거리로 대화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함께 과제를 수행하면서 배려와 양보, 경청 등의 기본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발표를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어 의사소통능력도 매우 향상되어가고 있습니다. 교사의 수업 의도는 학생들에게 넓고 깊게 사고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김동례 청주공업고등학교 수석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