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법 개정에 약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의약분업시행에 반대해 지난 한주간 병원문을 닫고 투쟁해온 의료계가 7월중 약사법개정 약속을 이끌어 내며 정상진료에 들어가자 이번에는 약사회가 반발·의약분업 자체에 불참하겠다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의사들 반발에 시달려온 정치권이 지난24일 김대중대통령과 이회창한나라당총재가 영수회담을 갖고 전격적으로 7월 임시국회에서 약사법을 개정하겠다고 합의함으로 의사협이 이를 수용 정상진료로 돌아서자 이번에는 약사회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의사들이 진료를 거부하자 환자들이 생명까지 잃는등 큰 불편을 겪어오면서 정부와 여당은 더 이상 타협은 없다.일단 시행해 보고 문제점을 보완 한다고 강력하게 대처해왔다. 이에 의료계는 정부안은 따를수없다.구속까지 감수하더라도 약사법을 개정해야만 의약분업에 동참할수있고 환자진료도 재개하겠다고 맞서왔다. 급기야 대학병원 교수들까지 사표를 내고 의사복을 벗어 응급환자 진료를 거부하는데까지 이르렀다.

그 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에 단 한명뿐인 대통령 주치의까지도 교수집단 사퇴에 동참했었다. 급기야 이회창한나라당총재가 연수회담을 제의해 김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여 24일 긴급 여야 영수회동이 이뤄졌다. 이자리에서 김대통령과 이총재간에 국민들의 생명이 달려있는 문제인 만큼 의사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기로 합의했고 7월중에 약사법을 개정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지난 한주간 온 나라를 떠들썩했던 병원폐업문제는 일단락 짓게 됐다. 그러나 이번에는 약사회가 동요하고 있다. 약사법개정이라는 극약처방이 나오자 즉각 기다렸다는듯이 의약분업 자체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전국 5만여 약사회원과 2만여 약국 전체가 시행도 해보기전에 변질된 의약분업안에대한 전면적인 불복종 운동에 돌입할것을 선언하고 강경투쟁을 밝혔다.

약사회는 특히 의약분업 합의정신을 무시하고 의사들의 폐업투쟁에 굴복한 결정은 의사들의 힘의 논리에 밀려 시행도 해보지 않은 법을 개정하기로 한 결정은 따를수 없다는것이다. 국민들은 이번에는 약사기가 어려워질것으로 보인다.

강경투쟁을 선언한 약사들이 어떤 방법이 됐던 정부측을 압박할것이기 때문이다. 우선적으로 의약분업 동참거부로 시작한 약사회 불만이 끝내는 약국 폐업이라는 극단적 사태로까지 발전할 것이다.

약품 오남용 방지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위해 실시한다는 의약분업이 정부와 의사협 약사회의 갈등으로 국민들만 피해를 보는 격이 되고 있다.

어쨌든 약사법개정이라는 카드로 병원이 문을 열고 환자들이 정상진료를 받을수 있게 된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있는 약국이 문을 닫는 최악의 상황만은 오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병원폐업으로 국민들이 겪었던 불편이 또다시 약국폐업으로 이어지는것 만큼은 막아야 한다. 모쪼록 정부와 의사협 약사회 모두는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자세로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