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관 권한대행, 정례 기자회견서 밝혀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4월 정례회견에서 4·19 혁명을 촉발케 한 '3·8 민주의거'를 국가기념일 지정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된 '3·8 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추진키로 했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25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대전시민은 물론 전 국민에게 3·8 민주의거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고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국가기념을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충청권행정협의회와 대전충청광역공동발전협의회(G14) 등과 공조해 조만간 정부에 기념일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한할 계획이다. 또 시민 주도 분위기 조성 위해 시의회와 구의회 차원에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행정안전부도 국가기념일 지정 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면 정부 주관으로 기념행사를 열거나 관련 단체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곧 구성될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와 함께 결의대회, 서명운동, 포럼, 음악회 등을 열어 지정 촉구 분위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3·8민주의거 기념탑이 있는 서구 둔산동 둔지미공원을 '3·8 민주 둔지미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행은 "상반기 이전에 국가기념일 지정에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며 "민주화에 크게 기여한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