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지난 상반기 승진인사를 연기하면서 직원들의 '사기저하'가 땅에 떨어졌다.

충북도를 비롯해 타 지자체는 인사요인이 발생하면 인사숨통을 해소하기 위해 승진인사를 단행했지만 시는 시장권한대행 체제 등 '행정난맥'으로 인해 인사를 단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시 인사부서는 또 다시 조직개편안을 용역 의뢰해 시 인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등 '먹통'이 됐다.

시는 지난해 상반기 정기인사때부터 복수 직렬조정 인사를 본격적으로 단행했다. 통상 복수직렬 허용은 소수 직렬에 대한 인사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특정 인사를 내정하게 된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 소수 직렬 공무원 '아우성'

하지만 소수 직렬 직원들의 불만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시청의 한 직원은 "특정 보직에 대한 복수직렬 허용은 지난해 민선6기 상반기 모 구청장 정기인사때부터 나왔다"며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책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초생활수급권자가 많이 분포한 동 등에는 사회복지직을 동장 직렬로 확대시켜야 하며, 보다 많은 사무관이 배출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직원은 "직렬문제는 집행부의 내부 규칙사항이기 때문에 변경이 가능하다"며 "종전 청주시 인사는 직렬별로 자리 채우는 식의 '경직인사'만 단행했다. 이같은 인사는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그동안 시 인사는 행정직이 있던 자리는 '행정직', 토목직이 있던 자리는 '토목직', 건축직이 있던 자리는 '건축직', 공업직이 있던 자리는 '공업직'이 보직 임용되는 관행적 인사를 되풀이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복수직'의 자리는 별 의미가 없고 누구든 시간을 기다리다보면 성과·능력에 관계없이 '승진의 행운'을 얻었다.

이에 반해 힘들고 어려운 자리에서 능력을 발휘해도 나이 어린 과장이 보직을 차지하고 있으면 승진은 '먼나라 이야기'가 된다.

특히 소수직렬의 경우에는 보직경로도 다양하지 않은데다 고질적인 민원이 계속되는 한 보직에서 3~4년 이상 근무해야 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 "능력위주·직력파괴 인사 단행"

이에 따라 타 지자체에서는 이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읍·면·동장의 보직을 능력있는 직원에게 임용하는 추세다.

실례로 괴산군의 경우 간호직을 소수면장에 임용하는가 하면 충북도에서는 이미 '직렬파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능력위주의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공업직이 보은 부군수에 임용되고 세무직 출신이 도 총무과장에 보직 임용되기도 했다.

반면 청주시는 5급 사무관에 승진하더라도 전산직 출신, 세무직 출신 사무관에 대해 출신 성분을 따지면서 인사를 단행하는 등 '경직인사'를 보여주고 있다.

지방공무원 정원 책정기준에 5급의 경우 6%를 보유하게 규정돼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는 직렬은 행정·토목 등이 7%이상이고 나머지 소수직렬의 경우는 턱없이 낮은 비율이다.


# 행정직만 '독차지'

실제 청주시(일반·계약직 포함 2천796명)의 경우 ▶행정직 1천136명(4급 서기관 이상 14명·5급 사무관 89명)을 비롯해 ▶사회복지직 234명(사무관 3명) ▶토목 218명(4급 2명·사무관 17명) ▶건축 118명(4급 1명·사무관 7명) ▶농업 105명(4급 1명·사무관 8명) ▶세무 99명 ▶보건 86명(4급 2명·사무관 5명) ▶기계 84명(사무관 2명) ▶환경 57명(사무관 2명) ▶지적 59명(사무관 3명) ▶전기 50명(사무관 2명) ▶녹지 44명(사무관 2명) ▶전산 40명(사무관 1명) ▶화공 38명(사무관 1명) ▶축산 34명(사무관 1명) 등 총 2천729명의 일반직 직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일부 소수직렬 직원의 경우 기능직으로 입직해 정규직 전환으로 공직생활을 해 다각적인 업무경험이 없다. 소수직렬 공무원 스스로 업무지식 습득 등 행정경험을 축적해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며 "민선7기는 인사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앞으로도 열심히 일한 직원이 발탁되고 우대받는 성과와 역량중심의 공평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마련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인사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