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감 특진 놓고 물밑작업 돌입

충북경찰청 / 중부매일 DB
충북경찰청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경찰 정기 인사철을 맞아 청내가 술렁이고 있다. 경찰은 12월부터 2월까지 2개월 넘게 진행된다.

특히 경찰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5박8일 동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과 원자력발전소 수주를 위해 아르헨티나와 체코, 뉴질랜드를 방문하기 때문에 이르면 이번 주말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번 주부터 경찰청장 바로 아래 계급인 치안정감, 지방청장급인 치안감, 경무관(지방청 부장) 등의 인사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지방경찰청의 '허리'역할을 하는 총경(기관장급) 경정·경감 인사도 진행된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중순이 돼야 순경 인사까지 마무리되면서 경찰 조직이 정상 작동할 것이란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경찰 승진인사는 직원들의 초미의 관심사다. 총경 이상 승진은 중앙 정치권과 경찰청장의 속칭 '낙점'(?)에 의해 결정된다. 물론 승진대상자인 추천 5배수 명단에 들어가야 된다. 그렇게 하려면 일단 직속 상관에게 잘 보여야 인사고과를 잘 받을 수 있다. 상관에게 잘 보인다는 것은 상관의 측근에서 근무하면서 상관의 '비위'를 잘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파출소, 지구대, 형사, 수사업무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강·절도 잘 잡고 민원사건처리 잘해도 상관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면 소위 '헛수고'(?)에 불과하다.

실제 충북경찰청의 경우 두 자리 경감 특진을 놓고 치열한 물밑작업에 돌입했다. 이 역시 인사권자인 상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해당 대상자들은 전방위적으로 자신 홍보에 혈안이 되고 있다.

또한 젊고 유능하다는 경위 출발 경찰관(경찰대, 간부후보생)들은 파출소, 지구대, 형사팀, 조사반보다는 경찰청, 지방청의 기획부서에 들어가고 싶어한다.

일선 파출소, 지구대, 형사, 조사팀에는 자신들의 동기들도 없고, 민원에 시달리고, 술 취한 사람 등 사건처리에 얽매이다 보면 인사고과도 제대로 못 받고 자칫하면 징계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파출소, 지구대 등 일선 현장은 정년을 앞둔 연세가 지긋한 경찰관들과 갓 경찰을 나온 순경, 그리고 징계를 받아 현장으로 쫒겨난 경찰관들이 근무하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경무관 이상 승진 인사는 '출신'을 잘 타고 나야 승진한다. 그 출신이란 출신지·고향, 경찰에 들어올 때 경로(경찰대학,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고시특채, 순경공채) 등을 의미한다. 심지어 승진을 원하지 않는데도 영·호남의 지역균형을 맞춘다는 명분으로 지방에서 승진을 시키는 경우도 있다.

인사권자인 총경 이상 고위층이 경찰대, 간부후보생등 현장근무와 동떨어진 경위간부 출신으로 채워지는 상황에서 과연 대다수 90% 이상을 차지하는 파출소 등 현장근무 순경 출신이 인사고과를 잘 받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충북청 직원들은 "경찰이 바라는 능력 위주의 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인사평가 시 평가 대상자와 이해관계(출신지역, 출신학교 등)가 있는 사람들은 배제돼야 한다"면서 "현장을 뛰는 직원들이 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고, 그들이 더 많은 승진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남들이 기피하는 파출소, 외근 등 현장근무 가점제로 승진평가 요소를 확 바꿔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