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8군 사령부, 캠프 험프리 이전사업 99% 공정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주한미군 평택이전 사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인근 도시인 천안과 아산이 분주해지고 있다.

22일 평택시와 미8군 사령부에 따르면 캠프 험프리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은 현재 99%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 완료시 4만 5천여명의 미군이 주둔하게 된다.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분석한 평택기지 운영에 따른 미군들의 소비는 오는 2020년 기준 약 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천안과 아산은 이 소비시장을 지역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아산시는 2016년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북부권 발전방안 수립 용역을 실시했다. 용역의 결과물로 미군들을 타겟으로 한 영인면 수상테마파크가 현재 공사 중에 있다. 또 평택과 둔포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도시계획도로를 건설 중이며, 아산시의 쾌적성을 알리기 위한 생태하천도 조성 중이다.

천안시도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의 용역 최종결과보고서는 오는 12월 중순 나올 것으로 보이며, 미군 이전에 따라 천안시가 취해야할 로드맵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시는 또 흥타령축제 등을 활용, 문화적인 측면으로 미군에 접근하고 있다.

이 같은 지자체의 노력과는 별계로 천안과 아산이 평택과 도 경계를 달리하다보니 역차별을 받고 있어 도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실제, 정부의 미군기지 주변지역 보상 예산 4천억원 중 천안과 아산에 배당된 건 50억원에 불과했다. 나머지 예산 대부분은 경기도 몫이었다. 주한미군이전에 따른 대비방안을 기초자치단체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도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미군 범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평택평화센터 관계자는 "미군에 의한 피해발생시 미군이 가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소파협정에 따라 우리국민이 모든 피해를 감당해야 한다"면서, "미군의 증가에 따라 차량사고, 폭력 등 개인의 피해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