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한반도체제, 충북의 남북협력 방향과 발전 과제
정삼철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

1일 중부매일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가 충북 미래여성플라자 대강당에서 공동 개최한 '충북 평화통일 열린 포럼'에서 정삼철 충북학연구소장이 '신한반도체제 충북의 남북협력 방향과 발전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 차원의 남북교류협력 강화를 위해서는 도 주도의 남북협력 이니셔티브 발전과제라 할 수 있는 강호축 건설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대북전략물자(시멘트) 등의 공급기반 확충 등 공공협력 사업 추진 등의 모색이 필요하다는 설득력 있는 지적이 제기돼 주목된다.

정삼철 충북학연구소장은 1일 중부매일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가 충북 미래여성플라자 대강당에서 공동 개최한 '충북평화통일열린포럼'에 참석, '신한반도체제 충북의 남북협력 방향과 발전과제'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정 소장은 특히 "충북도 평화경제협력 지원센터 설치 추진으로 정보제공과 교육 지원을 도모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북한의 정책수요 및 경제기반 중심의 실질적 협력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차원에서 북한의 경제개발사업 계획 추진지역을 중심으로 경제특구 관련기관과 충북기관간 경제협력 MOU(양해각서)체결 및 사업화 공동 모색이 추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 소장은 또 "남북관계 법령 및 정책계획에 충북지역 사업의 반영을 확대해 지역차원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기반 확충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충북지역 남북교류협력 정책추진기반과 조직정비 차원에서는 남북교류협력 조례가 없는 기초정부의 조례제정과 충북도교육청의 관련 조례제정이 필수적"이라고 제시했다.
 

1일 중부매일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가 충북 미래여성플라자 대강당에서 공동 개최한 '충북 평화통일 열린 포럼'에서 정삼철 충북학연구소장이 '신한반도체제 충북의 남북협력 방향과 발전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정 소장은 "남북교류협력기금(충북도 현재 24억원)의 확대 조성과 남북교류협력 연구기관 지정 운영을 통한 사업 발굴, 별도의 연구지원 등도 요구된다"면서 "대북제제와 제도 미비를 감안 민간차원의 간접채널 확보와 중국 등을 통한 등거리 남북협력 전략을 모색해 나가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소장은 이와 함께 "충북과 북한이 상호 협력이 가능한 전략적 지역과 유망사업의 적극적인 발굴 등이 요구된다. 1단계 인적교류 추진, 2단계 국가식물주권 확보의 공동협력 대응 등과 천연화장품 원료 공동생산단지 조성 등의 모색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청주국제공항과 북한 천지연 공항간의 협력을 통한 백두산관광 관문공항으로의 특화 모색도 한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