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김성호 정치부장

충북도가 도내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팔을 걷어 붙이고 있다.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기획·설계, 생산,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IT 기술로 통합,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제조 데이터 분석·활용이 가능한 지능형 공장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실시간 개별 맞춤형 생산을 지향한다.

따라서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경우 생산성 향상·불량률 감소 등의 경영성과로 이어지고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 생산성 30% 증가, 불량률 43.5% 감소, 원가 15.9% 절감, 산업재해 22% 감소 등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인 것이다.

여기에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은 생산성 향상으로 임금 개선, 환경 개선, 평균 2.2명의 일자리를 신규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도 분석된다.

즉, 스마트공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얘기다.

이에 충북도 역시 도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우선, 도는 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비용 경감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확대보급 사업(국비:기업=5:5)'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기업부담금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구축된 스마트공장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해 재직자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시스템 실무 역량 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

특히 도는 도내 기업들과 함께 전국의 스마트공장 우수기업을 직접 방문해 설비견학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간담회를 운영해 스마트공장 구축시 문제점, 애로사항과 노하우 등을 청취해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협력 강화 사업을 적극 발굴해 가고 있다.

정부 또한 제조혁신의 붐인 스마트공장 보급을 위해 지방정부의 협업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중기부는 충청을 비롯해 전국 5개 권역에서 5~6월에 걸쳐 제조혁신 붐 조성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국의 12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19개 제조혁신센터 등을 활용해 전국을 5개 권역(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부산·경남권, 대구·경북권)으로 구분, 총 230여 회의 권역별 합동 세미나와 설명회, 수요-공급기업 매칭 데이 등을 개최할 계획인 것이다.

따라서 5대 권역별 세미나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스마트공장 도입 관련 정부 지원 내용과 우수사례를 통한 도입 효과 등을 상세히 소개받을 수 있다. 또한 전문가와 1:1 맞춤 컨설팅도 가능하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방의 중소기업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3월 발표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력수요전망'에 따르면 산업간 융합화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일자리가 늘어난다.

김성호 서울주재
김성호 정치부장

특히 정보통신서비스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전기, 전자, 기계산업 등 4차 산업혁명 선도산업을 중심으로 취업자 증가 폭이 커질 전망이다.

이처럼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중요 정책이 되고 있다. 미래산업으로 분류되는 스마트공장은 도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좋은 기회인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도내 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제적인 스마트공장 도입이 필수적"이라며 "충북 스마트 제조혁신에 도가 총력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산업단지의 스마트화를 위해 도와 시·군, 충북TP가 뭉쳐 기업을 적극적으로 대응·지원하고 있다"고 스마트공장에 대한 도내 기업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