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장마철 건조기 이용 40℃이하 7일 건조 필요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한지형 마늘 수확 후 적절한 건조관리가 상품성을 높일 수 있다고 도내 농가들에 당부했다.

20일 도 농기원에 따르면 마늘은 수확 후 관리가 중요하며 건조가 잘 돼야 저장성이 좋아진다. 건조를 통해 수분함량이 낮아지면 저장 중 발생하는 마늘혹응애, 잎마름병 등과 같은 병해충의 발생밀도를 낮출 수 있으며, 0℃이하의 저온에서도 저장이 가능해져 저장성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수확 직후 하우스 내에서 5~7일 동안 마늘을 바짝 말린 후 비닐하우스에 차광망을 씌워 수분함량이 65% 이하로 떨어지도록 2~3주정도 더 건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장마철 습한 날이 계속되면 건조된 마늘도 공기 중 습기로 인해 병해충이 발생해 부패하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송풍기 또는 선풍기로 통풍을 좋게 하거나 건조기에서 40℃ 이하로 3~7일 정도 건조가 필요하다.

종구(식물의 번식을 위하여 심는 주아)로 사용 할 마늘은 반드시 상온에서 보관해야 하며, 식용으로 판매 할 마늘은 완전히 건조된 후 ?2℃ ~ 0℃로 맞춰 장기간 저장하도록 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박영욱 연구사는 "마늘은 수확 후 건조관리가 상품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수확 전 건조 할 수 있는 장소와 환경을 미리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