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농업분야 청챙마련 미온적… 걸음마 수준 불과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농촌인구의 고령화가 가속화 되고 있지만 농업 분야 대안 정책 마련에 충북도가 지나치게 미온적인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식량 주권을 지키기 위한 도시농업이나 스마트팜 등의 강력한 추진 동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충북도는 경상도와 전라도에 밀려 전국 4개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정에서 멀어졌고, 당초 추진 계획이던 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내년도 정부예산도 부처(농식품부) 예산에는 포함됐지만 기획재정부 시각은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의 도시농업 정책 또한 충북도는 이제 겨우 걸음마를 시작한 상황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도시농업은 도시에서 먹을거리를 가꾸는 개념으로, 현재 도시의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선 신선채소를 기르는 도시농부가 늘고 있는 추세다. 농업이 도시를 만나면서 그 역할이 커진 것이다.

그동안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산업에서 이젠 먹거리는 물론 건강과 환경개선 및 교육이나 공동체 회복 등 도시민들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산업으로 바뀌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충북도의 경우 청주시가 지난 2014년 7월 관련조례를 제정하고, 청주·충주시에 전담팀을 구성해 도시농업 활성화를 꾀하고 있지만 현재 도시텃밭 조성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텃밭 신규 조성(2018년 12월)은 청주미평 3천966㎡와 옥산 6천600㎡ 2곳이 전부고, 학교교육형 텃밭도 11시군 115개소(유치원 4, 초등 79, 중학교 26, 고교 6)에 그치는 등 공영도시농업농장 역시 청주 2곳, 충주 1곳 등 3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다만, 충북도는 지난해 95명(청주시도시농업지원센터 2기 수료) 도시농업 전문인력을 양성했고, 찾아가는 도시농업 체험교육에도 55회 1천851명, 재배기술교육 5회 834명, 현장체험 25회 1천명(청주시)의 도민이 몰리면서 충북지역 도시농업 미래가 다소 희망적인 점은 위안 거리다.

이와 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2일 "청주시의 마스터가이너연구회, 충주시의 야생화연구회 등 그간 4번에 걸쳐 연구회 활동이 이뤄졌다"며 "또 도시농업종합평가회 개최(2018년 10월30일), 청주시도시농업위원회 7회, 도시농업박람회조직위 2회 등 도시농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4차산업대응다양한센싱기술을활용한식물관리 플랫폼 구축 ▶도시농업 계층·유형별 맞춤형 기술 보급·확산 ▶수요자 맞춤형 도시텃밭 및 식재모델 개발 등의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다.

또 ▶도시 활력증진 및 재생을 위한 실내·외 정원 모델 개발 ▶지속가능한 친환경·생태형 텃밭 관리기술 개발 ▶교육형 농업체험 콘텐츠 및 학교텃밭 관리매뉴얼 개발 ▶복지텃밭 신규 운영모델 개발·보급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