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튜브는 2019년 현재 이용자수 19억 명, 매일 동영상 조회수 1억건,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의 새로운 동영상이 업로드되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로 영향력이 엄청나다.

하지만 영향력 만큼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다.1인 미디어 매체라는 장점(?)을 내세워 가짜 뉴스와 저질 영상, 표절은 기본이고 유튜버들끼리난타전도 서슴지 않는다.

2017년 폭력성과 선정성, 무책임한 정치 선동을 걸러내기 위해 '노란 딱지' 제도가 도입됐지만 아직도 가짜 뉴스와 자극적인 동영상이 사라지지 않아 정부 차원의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유튜브 피해는 개인의 사생활 침해는 물론 정치인, 기업체, 공공기관 등 공격 대상을 가리지 않아 오늘 최대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실제로 최근 청주에서는 월간지 기자 출신인 문갑식TV 유튜버가 사전 사실 확인도 없이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에 특혜가 있다는 가짜 뉴스를 시리즈로 내보내 물의를 빚고 있다.

문씨가 제기한 의혹은 청주시가 고속터미널 부지를 매각하면서 49층 주상복합건물 신축을 위해 도시계획시설(정류장 부지)을 해제하고 상업용지로 토지 용도를 변경해 주는 특혜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 단독 응찰한 사업주가 청주시가 정한 최저 낙찰가 342억9천600만원과 근접한 343억1천만원에 고속버스터미널을 낙찰 받아 사전에 청주시와 교감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취재원에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가짜 뉴스로 드러났다.

이 사업은 감사원 감사에서 매각 과정, 도시계획시설 '입체적 결정'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불문' 통보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터미널측은 2년 이나 인·허가 진행이 늦어져 큰 피해를 입었다.

청주고속터미널 박성욱 사장은 "문씨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엄청난 손해를 당했다"며 "일벌백계 차원에서 법무법인 태평양을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해 문씨와 미확인 정보를 문씨에게 제공한 Q씨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서부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터미널측은 손해배상(20억원) 청구소송도 함께 제기했다.

박 사장에 따르면 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은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도시 활성화와 터미널 이미지 개선을 위해 청주시가 추진한 공모사업이며, 2016년 청주시는 시청사 건립 재원 마련을 위해 청주고속터미널을 용도 폐지 후 공개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고속터미널 운영 사업자는 비싼 토지 가격에도 터미널 소유자와 운영자 분리시 발생할 수 있는 혼란 방지를 위해 입찰에 참가해 최고가로 낙찰받았다.이후 청주시가 공공기여금을 요구해 관련 법이 정한 5∼15% 중 최고 요율인 15%를 적용한 128억을 추가 부담하면서 지난 2월 지구단위변경계획이 마무리됐다.

현재 이 사업은 사업주가 지난 9월 토지비를 완납해 2020년 PF(프로젝트 파이낸싱)가 이루어지면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

박 사장은 영부인 병문안에 대해서는 2017년 청주에 물 난리가 났을 당시 미원면 수해현장에서 봉사활동을 한 뒤 평소 오랜 친분이 있던 사업주가 교통 사고로 사경을 헤맨다는 소식을 듣고 귀경길에 잠시 병원에 들른 것이며, 터미널사업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박차장 외부 이전은 터미널 매연과 소음 문제를 해결수 있어 오히려 시민이 반기고 있으며, 성남 부천터미널 박차장도 외부로 나갔다고 말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을 둘러싸고 지역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청주게이트 사건은 현재 터미널측의 검찰 고소로 법정에서 시시비비가 가려질 전망이다.

정부는 유튜브의 가짜 뉴스로 인한 억울한 피해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서둘러 초강력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