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향후 3년 간 18억 원을 투입해 도심지 침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향후 3년 간 18억 원을 투입해 도심지 침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4차산업 기술을 이용해 도심지 침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행정안전부 '2020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연구개발 공모' 사업에 선정돼 도심지 침수에 대한 시민대응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

앞으로 3년간 국비 14억7000만 원을 비롯해 총사업비 18억3800만원을 투입된다. 이 사업은 4차산업 기술을 활용, 국지성 폭우에 따른 도심지 침수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도심지 침수 대응 시민안전 기술 개발'을 벌인다.

호우관련 데이터를 수집한 뒤 분석과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도심지 침수위험 분석 결과를 도출한다. 또 실시간 교통정보, 영상지능기반 분석 등과 연계해 위치기반의 재난 안전 정보를 앱과 SNS, 긴급재난문자 등을 통해 시민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자연재난의 92%가 집중호우로 인한 도심지 침수 피해로 집중돼 있다. 실제 2018년 단기간 국지적 폭우에 따른 주택, 주차장, 지하도, 농경지 등 많은 침수피해가 발생했다.

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침수 예상 지역을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안전 대피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시민 안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