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칼럼] 이민우 편집국장

"수도권과 호남 등 외지건설사가 본사 협력 친정업체(?) 데려다 하도급 주고, 못 하나도 다 가져다 쓴다", "말로만 지역건설 활성화를 외치는 공무원들은 인식을 전환해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시켜야 한다."

지역 건설업계는 택지개발지구를 비롯해 재개발·재건축 도시재생사업에 향토 건설사 참여가 늘어야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역민들의 관심이 절실하다는데 목청을 높이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는 외지 대형업체가 시공사로 선정되면 각종 하도급을 관련 외지 업체에게 주고 있으며, 이에 따른 '높은 공사비'와 '고분양가 현상'이라는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다고 하소연 한다.

결국 업계는 '조합원들에게는 부담이,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의 한 숨은 깊어질 수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지역의 특성을 누구보다도 잘 파악하고 있는 지역 건설사들이 참여가 이어질 수 있도록 주민들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처럼 청주지역 건설사들이 심각한 수주난에 직면해 있다. 지역 내에서 이뤄지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수주와 관급공사조차 외지업체에 내주며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전반적으로 위기감이 커지면서 지자체와 정치권, 경제계 등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건설사 살리기'에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인식도 점차 커지고 있다. ▶대형공사 분리발주 확대와 ▶지역 의무 공동도급제도 등을 적극 활용해 지역 건설사들이 지역 내에서 추진되는 공사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할 당국은 대대적인 지도점검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실제 청주의 경우 서울과 호남업체가 민간공급 물량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호반, 중흥건설 등 호남권 건설사는 중견업체로 성장하는데 청주시와 인근 세종시 덕을 톡톡히 봤지만, 정작 청주시민들을 위한 환원에는 인색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단순히 '텃세'가 아닌 '지방자치 실현'이라는 측면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 업체를 많이 활용하도록 배려해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경제가 살아야 세수도 늘어나고, 주민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많아지기 때문인데, 이것이 바로 지방자치원리에도 부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 주택시장이 외지 업체에 잠식당해 연간 수조원이 넘는 '분양대금'이 타 지역으로 빠져 나가고 있다.

지역 주택건설업계 관계자는 "지역 주택건설 시공사로 선정된 수도권 1군 업체 대부분이 금융, 광고, 하도급 전반에 걸쳐 지역업체를 철저히 외면하면서 역외 자본유출이 심화하고 있다"며 "주택건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할 때 외지업체들과 지역업체의 상생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 개발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들의 1군 대형업체 선호, 지역 건설업체들의 경쟁력 상실, 지방자치단체의 무관심 등이 맞물린 결과"라며 지방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외지업체에 관대한 청주, 세종 등 충청도를 놓고 '텃세가 없어서 너무 좋다'는 웃지 못할 평가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더는 충청권이 외지건설사의 먹잇감이 돼선 안된다는 여론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이민우 부국장겸 사회·경제부장
이민우 부국장겸 사회·경제부장

이에 따라 지역 건설사의 경영악화 탈피를 위해 민간공원개발, 도시개발, 택지지구 사업 등 대형 사업은 일정 지분을 통한 지역건설업체와의 컨소시엄 방식으로 진행해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지자체와 지역업체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다만 과도한 밀착이 부패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하며, 법이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 정확한 원칙이나 기준을 갖고 정책을 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