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다른 국제대회 유치 등 대안 찾겠다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추진하고 있는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됐다.

유치의향서 제출 마지막 날인 22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회 유치 승인을 하지 않으면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 의향서도 제출하지 못했다.

충북도가 유치의향서 제출 마지막 날을 하루 앞둔 21일 정부를 향해 조속한 승인을 촉구했지만 카타르, 인도, 태국 등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서고 있는 다른 나라와 본선경쟁조차 치르지 못하게 됐다.

문체부는 이날 도가 제출한 서류의 추가 보완을 요구했다.

최대 9천억원이 넘는 경기장 신축비와 개보수 비용을 구체적으로 재산정하고 신축 경기장 부지확보 및 진입도로 확보 비용, 선수촌 숙박 문제 등이다.

특히 문체부는 국무회의에서 의결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으로 물리적으로 절차를 밟기에 시간이 부족했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오는 11월 2030년 대회 개최도시 확정을 마무리 하겠다며 이례적으로 유치신청 일정을 앞당겨 통보했다.

당초 충청권은 4개 시·도지사는 지난 2019년 2월 7일 공동유치 협약을 체결한 이후 대회 개최 8년 전인 2022년 개최도시 확정을 목표로 유치활동을 펼쳐왔었다.

그러나 지난 1월 23일 OCA는 대회 개최 10년 전인 올해 11월 개최도시를 확정하겠다며 4월 22일까지 유치의향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각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 송부했다.

통상 대회 개최 8년 전에 개최도시를 확정해 왔다.

도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의향서를 제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 충청권 다른 시·도와 대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충청권이 그동안 변변한 국제대회를 한 번도 치러보지 못했다는 것에 문체부도 인정하는 분위기"라며 "2030아시안게임 말고도 여러 국제대회가 있는 만큼 다른 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