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신청서 제출 전날 정부 승인 촉구
총선 후보들 공약 내세웠지만 추진도 못해보고 끝나

충북도 고근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23일 비대변 브리핑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명의 '560만 충청인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성명을 읽고 있다./충북도 제공
충북도 고근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23일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명의 '560만 충청인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성명을 읽고 있다./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가 무산되면서 지역 정치권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지난 4·15총선에서 공약으로 2030아시안게임 유치를 약속한 후보들이 당선됐지만 결국 정부의 승인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섰던 충청권 4개 시·도의 준비도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섰던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요구한 유치의향서 접수마감 시한인 지난 22일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다.

문화관광체육부의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치단체의 승인과 대한체육회의 승인, 정부의 승인 등이 필요하다.

특히 OCA는 유치에 나선 도시의 국가에 심의보증서를 요구하고 있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국가차원에서 책임을 지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체부가 희망 지자체에서 유치 신청서를 받은 후 각 부처의 회람을 거쳐 문체부 심의를 통과하면 국무회의에서 의결토록 하고 있다.

각 부처 회람에만 만만치 않은 기간이 걸리지만 충청권 4개 시·도가 문체부에 유치계획서를 신청한 시점은 지난 13일이다

충북 등은 OCA가 오는 11월께 2030년 대회 개최도시 확정을 마무리 하겠다며 이례적으로 유치신청 일정을 앞당겨 통보했다고 주장하지만 2026년 개최가 확정된 아이치·나고야 대회의 경우 10년 전인 지난 2016년 개최지로 결정된 만큼 변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구체적인 대회 추진 계획도 미흡했다.

문체부가 추가 보완을 요구한 것이 수천억원에 이르는 경기장 신축비와 개보수 비용의 구체적 산정, 신축 경기장 부지확보 및 진입도로 확보 비용, 선수촌 숙박 문제 등 국제대회를 치르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미비한 부분은 추후 보완하더라도 유치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선 승인해 달라'는 입장이었지만 '애원'에 불과하다.

충청권 4개 시·도의 미흡한 행정과 지역의 정치력 부재도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 총선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충북도당 차원에서 10대 공약 중 하나로 아시안게임 유치를 내걸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냈던 민주당 도종환 의원의 핵심 공약이 바로 아시안게임 유치다.

도 의원은 총선 후보자 토론회에서도 여러 차례 아시안게임 유치를 언급했었다.

그러나 21대 임기가 시작하기도 전에 총선 공약이 무산된 것이다.

한편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23일 '560만 충청인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성명을 통해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 스포츠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이 꺾였다"며 "기대에 부풀었던 충청인 여러분께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을 유치하도록 정부 측과 지속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