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미정 정치행정부 차장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동남쪽에 치우쳐있는 경북 포항도 접근성이 떨어지는데 서쪽 최남단 전남 나주에 지을 거면 왜 짓습니까?"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하는 연구자·과학자들의 이구동성이다. 방사광가속기가 국토의 남단 동쪽 끝에 이어 남단 서쪽 끝에 위치하게 될 상황을 우려해서다. 그 배경에는 최근 호남 정치권이 방사광가속기를 정쟁거리로 악용하고 있는 데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방사광가속기 부지 선정을 일주일 앞두고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초대형 핵심 국가연구시설인데다가 총사업비 1조원이 투입돼 1조5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 4천787명의 고용유발효과 등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현재 충북 청주를 비롯해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등 4개 지자체가 뜨거운 유치경쟁을 펼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이용자들은 이번 4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부지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이용자의 접근편의성'(37.1%)을 꼽았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지난해 11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현재 국내 유일한 방사광가속기가 국토의 남단 동쪽 끝인 포항에 있기 때문이다. 이용시 애로사항으로 19.8%가 '교통접근성'을 꼽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용자들은 대부분 수도권에 있는데 포항까지 가려면 꼬박 5시간씩을 운전해 가야 하기 때문에 피로감이 적지 않다. 실험을 위해 20~30㎏의 실험장비를 갖고 가야 해 주로 자차를 이용하는데 24시간 밤샘 실험을 하고 나면 녹초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학계, 과학계는 "이용자 입장에서 부지가 선정돼야 한다"고, "정치적으로 선정돼 '또' 불편을 겪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경북 포항이나 전남 나주나 접근성이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니까.

[기자수첩] 김미정 경제부 차장
 김미정 정치행정부 차장

방사광가속기는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짓는 시설이 아니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구축하는 시설도 아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연구시설이다. 그렇다면 연구자·과학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고 가장 빨리, 가장 효과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역에 구축되는 것이 당연하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한다면 '충북 청주 오창' 선정이 최적이다. 정치적 입김으로 선정한뒤 국가가 입을 피해는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과학'에 '정치'가 끼어들어선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