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연합회·불교총연합회 30일 건의문 발표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부의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전국 4개 지자체가 유치계획서를 접수한 가운데 충북지역 종교계가 '충북 청주 유치'를 지지하고 나섰다. 충북 종교계는 특히 정치권의 개입 없이 객관적·공정한 기준으로 평가해 부지를 선정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도내 1천958개 교회로 구성된 충북기독교연합회(회장 류충열)는 30일 건의문을 통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그 연구성과가 국가 전체에 확산되는 대형 국책사업이기에 입지선정은 정치적 고려대상이 아닌 한국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산업지원 및 기초연구 지원이라는 당초의 목적에 충실한 지역에 건설해야 할 것"이라며 "오로지 평기가준 외의 어떤 외적 요소에도 영향 받지 않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만으로 선정해줄 것을 간곡히 건의한다"고 주장했다.

기독교연합회는 "1조원대 국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대형 국책 프로젝트에 해가 될까 중립적 입장을 취해왔지만 타 시도의 일부 종교계에서 해당 지역의 지지를 표명해 이를 좌시할 수 없어 건의문을 발표하게 됐다"며 "평가위원들에게 객관적인 판단 외에 플러스 알파를 강요하는 무언의 압력을 가하고 있는 형국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자제하라고 일침을 놓았다.

충북불교총연합회(회장 정도스님·법주사 주지)도 같은날 건의문을 발표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공생할 수 있는 최적지에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정치권의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은 오히려 지역분열의 씨앗이 될 수 있다"며 정부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유치 지자체간 선의의 경쟁을 요구했다. 불교연합회는 "부지의 안전성, 이용자 접근성, 가속기 활용성을 고려해 최적지인 충북 청주 오창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해줄 것을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피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