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 인근 해남 지진 지질안정성 '변수' 될까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공모사업'에 유치계획서를 공식 제출한뒤 6일 대전에서 열리는 발표평가에 참여한다. 7일에는 현장방문 평가를 거쳐 1조원대 대형 국책사업의 최종 승자가 결정된다.

이번 유치전에는 충북 청주를 비롯해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등 4개 지자체가 경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남 해남에서 지난 3일 3.1 규모 지진이 관측되는 등 열흘간 55회 지진이 기록돼 '지진으로부터의 안정성'이 주요 평가기준인 방사광가속기 부지 선정에서 정부가 7일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6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열리는 발표평가에는 허경재 충북도 신성장산업국장이 25분간 PPT발표를 맡고 질의응답 25분, 평가·정리 20분 등을 거쳐 총 70분동안 평가가 이뤄진다. 이날 발표평가는 오전 10시20분부터 유치계획서를 제출한 지자체의 가나다 순서로 정해져 충북이 제일 마지막 차례로 오후 3시20분부터 발표에 나선다. 허 국장은 이날 이용자 접근편의성, 교통편리성, 연구인프라, 활용도, 지반 안정성 등 충북의 유리한 입지조건을 강조하는 동시에 지자체의 합리적 지원계획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7일 부지 현장평가에서는 1·2순위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곳당 1시간30분씩 주어질 예정이다.

충북도는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산단에 원형둘레 800m의 피코미터급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창테크노폴리스는 사전행정절차가 완료돼 2021년 착공이 가능해 1년여 공사를 앞당길 수 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산업용 지원을 위한 용도로 이슈가 됐지만 충북도가 단초를 제공한 사업이다. 도는 2008년 유치에 도전하면서 입지조건 등을 검토하기 시작했으며 2018년 말부터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제안·설명을 해왔다.

올해 2월 충북연구원이 수행한 '방사광가속기 수요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청주 오창(51.5%)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이 그 이유로 수도권인 인천은 30%에 그쳤다. 특히 청주 오창은 강소연구개발 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지역으로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대한민국의 대표 과학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청권에는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각종 연구기관들이 집적해있어 연구 성과를 극대화하고 산업적 활용 극대화가 가능하다"며 "오창은 세계에 내세울 만한 산업클러스터의 조성이 가능한 유일한 후보지"라고 강조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가속시켜 발생하는 빛을 통해 물질의 입자를 관찰하는 초대형 핵심 국가연구시설로 기초과학 연구는 물론 반도체, 바이오신약, 신소재 개발 등 첨단산업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실험장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