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구축 시급·수요처 인접지역에 위치해야 정부 설득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청주청원 국회의원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 청주가 정부의 1조원대 방사광가속기 부지로 8일 선정된 가운데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청주청원 국회의원이 정부에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등 물꼬를 튼 일등공신으로 알려졌다.

제21대 국회에서 5선에 성공한 변재일 의원은 8일 정부의 우선협상지역 1순위 발표 직후 환영논평을 통해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계기로 첨단산업과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은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테크노폴리스산단 54만㎡ 부지에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할 계획으로, 해당 부지가 변 의원의 지역구다.

변 의원은 지난해 3월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유치에 불씨를 당겼고 같은해 7월 일본이 수출규제로 경제보복을 단행하자 더불어민주당 내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산업계 지원을 위한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에 공감대를 구축하는 한편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정부 설득에 나섰다.

이어 국회 차원, 충북도당 차원, 충북도 차원에서의 토론회를 잇따가 개최하고 국회 상임위와 국정감사에서 과기정통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와 설득을 이어나갔다.

이후 올해 3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추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아 이시종 충북도지사,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충청권 4개 시·도 각계 인사와 유치에 힘을 써왔다.

'방사광가속기 충북 유치'는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지역별 공약 중 '충북지역 제1호 공약'으로 변재일 의원의 '핵심 10대 공약'에도 포함돼있다.

변 의원은 그동안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필요할 정도로 시급한 사안이고 산업계 지원이 핵심 목표인 만큼 수요처에 인접한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왔다.

변 의원은 "이러한 노력 끝에 정부는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검토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었고, 주관부처인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입지선정 공모'를 시작함으로써 사업 추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치적 개입이 없다면 경제성, 안전성, 활용성, 접근성 등 어떠한 조건에서도 충북이 최적지로, 주관부처인 과기부도 정치적 이슈에 흔들리지 않고 당초 계획대로 공정한 평가가 이뤄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변 의원은 "오창과학산단은 지난해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됐고, 국가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오송생명과학산단과 인접해있어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첨단산업분야의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이 더욱 가속화되고 좋은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 방사광가속기가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위해 잘 활용되도록 장기적인 로드맵을 챙겨보겠다"고 향후 계획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