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나경화 기자]논산시가 지역 내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장기요양기관 지정 심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규칙을 제정하는 등 장기요양기관 지정제를 강화했다.

그 동안 장기요양기관은 시설 및 인력기준만 갖추면 지자체장이 지정하도록 되어 있어 사실상 신고제로 운영됨에 따라 서비스 질 저하, 개인시설 난립 등의 문제를 야기해왔다.

이에 지난해 12월 보건복지부는 장기요양서비스의 안정적 제공 및 질적 수준 담보 등을 위해 장기요양기관 지정제를 강화하고,지정갱신제를 새로 도입하는 내용의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개정안을 공포 시행했다.

시는 개정안에 따라 대학교수, 노인 사회복지단체 및 장기요양 관련전문가 등 5인 이내로 구성된 장기요양기관 지정 심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에 돌입했다.

지정심사위원회 위원은 총 5명(위원장 호선)으로 임기는 2년이며▶신규 장기요양기관 지정을 위한 시설과 인력기준▶장기요양기관의 운영규정과 사업계획▶설치 및 운영자의 급여제공 이력▶설치,운영자 및 장기요양요원의 행정처분 내용 등의 서류심사 및 현지 확인결과를 토대로 지정을 결정하게 된다.

또 장기요양기관으로 지정될 경우 6년마다 지정 갱신여부를 심사 받아야 하며, 부당청구, 노인학대 등으로 행정제재를 받은 이력이 있거나 행정처분 또는 평가를 회피하기 위해 휴,폐업을 반복하는 등 부당한 경영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시장이 지정을 거부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그동안 난무했던 기관신고제를 엄격하고 촘촘한 심사를 거치게 함으로써 노인학대, 부당청구 등의 부실 운영기관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며“관내 어르신들과 가족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관내 장기요양기관은 시설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31곳, 재가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89개소 등 총 120곳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