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투자유치과장 인터뷰
"국내 유턴 기업 유치, 임대산단 10만평 조성"

이종구 투자유치과장
이종구 투자유치과장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산업단지가 없으면 기업을 유치할 수 없습니다."

충북도가 산업단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이를 통한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이종구 충북도 투자유치과장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며 속도전을 강조하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에 최소 3년에서 5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조성 속도를 잠시 늦추다보면 유치할 기업들이 다른 시·도로 눈을 돌리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도는 안정적인 산단조성을 통해 한화큐셀, 현대엘리베이터, 녹십자,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LG화학, SK하이닉스 추가 유치 등 국내 대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었다.

단순히 땅만 조성해서는 기업을 유치할 수 없다.

이 과장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유틸리티'다.

이 과장은 "공업용수 즉, 물이 한정돼 있다"며 "미리 확보를 하지 못하면 차후에는 확보를 할 수 없는 만큼 사활을 걸고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충북으로 눈을 돌리는 또 하나의 이유는 편리한 교통여건과 충북도의 공격적인 기업 지원 덕분이다.

KTX오송분기역, 청주국제공항 등이 활성화되고 고속도로망도 평택~제천,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등 여건이 좋아졌다.

또 도는 수도권 이전기업, 지방 신증설 기업을 대상으로 입지투자 최대 40%, 설비투자 최대 24%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여기에 법인세 7년간 100% 감면, 취득세 75% 감면 등 세제 혜택도 준다.

이를 통해 도는 해마다 250억원에서 500억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했으며 올해 보조금 규모를 930억원까지 끌어올렸다.

이 과장은 "기업에게서 세금을 걷고 다시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주는 것으로 기업의 마음을 돌리는데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아직 도내 산단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 과장은 "최근 10년간 충북은 산단 수 38%, 산단 면적 37% 각각 늘었다"며 "그러나 충북의 토지 면적인 전국대비 7.4%수준으로 산단은 5.3%로 산단면적이 2%정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산단 미분양률도 충북은 3.4% 수준으로 전국 3.9%보다 낮다.

특히 경쟁 시·도인 충남 8.4%, 강원 7.6%, 전북 8.6% 등보다 월등히 낮은 수준으로 분양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은 이제 한국으로 다시 유턴하는 기업에 대한 유치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 과장은 "다시 한국으로 유턴하는 기업을 위해 임대산단 10만평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특히 '탈중국'하는 미국, 유럽국가 기업 등을 유치해 아시아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턴기업 유치를 위해 수도권에서 공장총량제 폐지를 요구, 지방으로서는 힘든 싸움이 예상된다.

이 과장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은 공장총량제 폐지가 수도권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며 "그러나 충분히 문제의 소지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