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충북도청 정문 앞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충북 농민수당 주민 발의 추진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회에서 농민수당 주민발의 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농민수당 지급을 전향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2일 도청 앞에서 농민수당 도입을 촉구하며 천막 시위를 벌이고 있는 농업인단체 임원들과 만났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북도의회가 농민수당 관련 조례를 제정하면 농민단체 등과 지급시기·대상·금액에 대해서 집행부에서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농민단체의 농민수당 지급에 대해 이 지사가 사실상 수용한 것이다.

김도경 전농 충북도연맹 의장은 이 지사의 결정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도 관계자는 "도의회에서 농민수당 주민청구조례가 통과되면 농민수당 추진을 위해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농민단체들과 협의를 통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충북 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는 주민 2만4천128명의 서명을 받아 '충북도 농민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지난 3월 도의회에 제출했다.

내용은 충북도가 월 10만원의 수당을 농민에게 균등 지급하라는 것이다.

이 조례안은 지난 3월 말 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됐지만, 심사가 보류됐다.

이어 지난 6월 정례회와 7월 임시회에서도 산업경제위 재심사가 잇따라 무산됐다.

이에 농민단체는 지난 21일 항의집회를 열고 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갔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