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가장 안전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

문재인 대통령(왼쪽 두번째)이 21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부인 김정숙 여사,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등과 함께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왼쪽 두번째)이 21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부인 김정숙 여사,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등과 함께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제75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안전이 일상이 되고, 공정이 상식이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찰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한 사람 한 사람 '대한민국 경찰'이라는 자부심으로 명예로운 경찰의 길을 걸어간다면, 국민은 더 큰 '존경과 사랑'으로 화답해 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한강의 실종자를 찾다가 순직한 고(故) 유재국 경위, 의암호에서 임무 수행 중 순직한 고 이종우 경감을 비롯한 많은 순직 영웅들이 우리 곁을 떠났다"고 애도하고 "그러나 우리는 그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수사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국가수사본부'의 출범을 예정하고 있다"며 "수사경찰을 행정경찰과 분리해 수사 역량과 정치적 중립성을 더 강화하면서 '책임 수사'와 '민주적 통제'를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협력해 주신다면, 자치경찰제도 머지않아 실시될 것"이라고 말하고 "자치분권 확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치안을 강화하는 길이지만, 75년을 이어온 경찰조직 운영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공수사권이 경찰로 이관되면 국가안보 분야에서도 경찰의 어깨가 무거워진다"며 "안보 수사 역량을 키우고 대테러 치안 역량을 강화해 국민의 안전과 안보를 지키는 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범죄와 사고에 대한 걱정이 없고, 서민들이 억울한 눈물을 흘리지 않는, '가장 안전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 청장은 또 "친철한 사명감과 확고한 신념으로 '안전'·'안보'·'안심'을 지켜내고, '존경과 사랑받는 경찰'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