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대한민국 산업 역량을 높이며 미래를 열 주역이지만 첫 걸음 떼기가 쉽지 않은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에 응원군이 붙었다. 국정감사장에서 조속한 추진을 위한 실시설계비 확보를 당부하는 주문이 들어왔다. 의원 한명이라 비록 그 목소리가 크지는 않았지만 가속기 추진에 노심초사하는 이들에게는 큰 힘이 됐을 것이다. 더구나 내년 예산안에 설계비를 확보해야 하는 까닭을 분명하게 설명해 예산반영 주장의 든든한 뒷받침이 됐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 달리는 말에 채찍질하듯 설계비 확보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지난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충북도 국감에서 이명수 의원(국민의힘·충남아산갑)은 방사광 가속기 예산확보를 주장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내년 1월에 끝나기 때문에 설계비 전액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현 상황 설명까지 곁들였다. 이어 실시설계비 확보가 지연될 경우 예정된 2022년 착공이 불가능하다며 내년예산의 추가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언뜻 들으면 사업을 추진하는 충북도 관계자의 발언으로 착각할 정도다. 그 만큼 실시설계비의 적기 확보는 중차대하며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임을 상기시켜준 것이다.

이날 이 의원의 발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가속기 조성 사업이 지연되서는 안되는 이유다. 일본 수출규제 및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국내 경쟁력 강화와 가속기 관련 주요 선진국들의 선제적 투자를 지적했다. 특히 "이를 고려할때 출발이 1년 늦을 경우 10년이 뒤쳐질 수 있다"며 적기 투자를 강조했다. 가속기 유치전에서부터 지금까지 충북이 일관되게 주장해온 내용 그대로다. 이 정도면 예산 추가요구의 타당성은 충분하다. 이를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시키는 일만 남은 셈이다.

이처럼 명분과 실리가 확실한데도 정부의 예산편성에는 요구액의 10%도 안되는 금액만 책정됐다. 설계분야만 봐도 앞으로 단계적으로 이어질 가속장치, 빔라인 구축 등을 감안하면 자칫 10년이 뒤쳐질 수 있다는 우려는 괜한 엄살이 아니다. 모든 과정이 예상대로 되어도 2027년이 돼야 가속기 구축이 마무리된다. 즉 앞으로 7년이란 시간이 필요한데 어떤 난제가 돌출될 지 모른다. 따라서 출발부터 가능한 최고의 속도를 내야 한다. 그래도 결코 빠른 것이 아닐 수 있다. 우리만 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방사광가속기 오창유치 이후 충북도가 보여준 추진의지는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을 만 하다. 사업추진을 전담할 조직개편도 예정돼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실시설계비가 내년예산에 제대로 반영돼야 빛을 발한다. 예타 통과가 연내에 안되면 이를 전제로 '조건부 승인'이라도 받아야만 한다. 여야를 떠나, 지역을 떠나 방사광가속기는 소홀히 할 수 없는 미래의 희망이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지역구의 야당 의원이 적극 동조하는 국가사업을 국회에서 밀어주지 않는다면 직무유기나 다름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