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정 선거 혐의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의원이 2일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위해 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 김용수

1대 국회 제1호 체포 의원이었던 정정순 의원이 첫 구속의 불명예를 함께 안았다. 8차례 검찰 소환조사에 불응하며 결국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을 거친 뒤에야 검찰에 출석한 결기에 비하면 사법처리는 분명하고 빠르게 진행됐다. 구속영장 사유로 법원이 '증거인멸 우려'를 든 것은 더 치명적이다. 지금까지 보여준 결연한 모습이 범법행위에 대한 차단막이었다는 의구심을 부르기 때문이다. 시시비비야 법원 판결로 드러나겠지만 캠프관계자의 고소부터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면 나락으로 떨어지는 형국일 뿐이다.

정 의원은 지난 4월 총선을 통해 충북도내 정치 1번지인 청주상당에서 국회입성에 성공하며 정치신인으로 많은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하지만 이제 각종 혐의에 대한 유무죄를 떠나 정치인으로서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잇단 21대 국회 1호의 불명예는 고스란히 지역으로 전가(轉嫁)돼 오명의 주인공으로 남게 됐다. 선거과정에서의 잘잘못이 제기됐다면 하루빨리 이를 털어버릴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국회의원 특권을 따지며 미루기 보다는 명명백백하게 대응하는게 올바른 선량(選良)의 자세인 것이다.

정치자금법,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을 비롯해 공직선거법 등 정 의원의 혐의 모두가 불법선거운동과 관련된 것들이라 파장이 더 커질 수 있다. 당장 선거를 도와줬던 7명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지역정가에서 정치생명을 운운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들은 해당 지역구에 한바탕 폭풍이 일것을 예고한다. 이미 물밑에서 움직임이 시작됐다는 얘기도 들린다. 범법 여부가 공식적인 거취를 좌우하겠지만 그 내용과 과정만으로도 지역민들이 선택의 잣대를 삼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체포동의안에 대한 국회 표결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절대적 다수의 여당 소속인데도 압도적 표차로 가결된 것을 두고 말들이 많다. 지역적인 배경이 언급되기도 하고, 비운동권 출신의 비주류 분석도 나온다. 그럼에도 공통된 의견은 예전의 사례와 비교해보면 당의 보호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염두에 둔 여권의 결정이라는 견해가 설득력을 가지는 게 우리정치의 민낯이다. 국회의원 특권을 따지기에 앞서 지탄을 받고 문제 소지가 있는 내용들은 국회 스스로 손을 봐야 한다.

이를 두고 '탈당권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 의원은 '버리는 카드' 신세가 된 지도 모른다. 원하는 결과가 아니겠지만 이는 최악으로 평가받는 정 의원 스스로의 선택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이에 따른 후유증은 지역구와 지역민 그리고 충북에게로 미친다. 국회의원이 그런 자리다. 사안이 중한 만큼 재판이 진행되면 의정활동도 중단상태가 될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한 피해도 주민들의 몫이다. 본격적인 법적 다툼이 이제 시작됐을 뿐이지만 정 의원의 구속을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는 까닭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