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전국 돌봄 전담사 파업을 대비해 교장·교감의 돌봄교실 운영 지원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260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에서 근무하는 돌봄 전담사 340명 가운데 50% 이상이 오는 6일로 예고된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각 초등학교에 공문을 도내 학교 돌봄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돌봄교실을 운영하도록 했다. 우선 돌봄 전담사가 파업하면 학교 관리자인 교장과 교감이 돌봄교실의 운영을 지원하도록 했다. 독서실과 일반 교실을 개방해 학생들이 독서, 그림그리기, 숙제 등을 하는 방안도 마련하도록 했다.

마을 돌봄교실 등과 연계해 학생들을 돌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내에서는 7천여명의 초등학생이 돌봄 교실을 이용하고 있다"며 "돌봄 교실 운영이 차질을 빚으면 맞벌이 부부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돼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초등학교 돌봄 전담사 파업과 관련, 충북 학교학부모연합회는 5일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 연합회는 성명서에서 "돌봄 전담사들이 돌봄 업무의 지방자치단체 이관을 반대하며 파업에 나서기로 해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는 학부모들은 당황스럽다"며 "아이들의 안전이 배제된 파업을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돌봄이 보육의 영역이라며 지자체 이관을 찬성하는 교사들과 지자체 이관에 따른 민간위탁을 우려하는 돌봄 전담사들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지만 수요자인 학부모들의 의견은 무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은 갈등을 부추기는 돌봄 관련 법안 발의를 철회하고, 교육당국과 지자체는 교사, 돌봄 전담사,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돌봄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