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시청 본관 앞 기자회견

28일 청주시청에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가로수길 산업단지 조성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명년
28일 청주시청에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가로수길 산업단지 조성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가로수길 인근 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검토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8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는 가로수길 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검토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얼마 전 강서·휴암동 일대 80만㎡ 규모의 산업단지 추진을 위한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됐다"며 "청주시는 투자의향서만 제출됐을 뿐 사업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며 선을 긋고 자료 공개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청주시 6개 부서에서 법적 문제를 검토하고 있고 시의 사업지분 참여 여부 판단을 위해 충북연구원에서 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산업단지 예정 부지는 가로수길 바로 옆으로 도심과 매우 가까운 곳"이라며 "무분별하게 조성된 산업단지로 각종 사고와 미세먼지, 냄새 등 시민은 이미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충북도와 청주시도 기후 위기 비상선언을 했다"며 "그렇다면 나무와 숲은 더 조성해도 부족할 판에 나무와 숲을 없애고 온실가스, 미세먼지, 화학물질 등을 배출하는 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어느 정도의 산업단지와 오염물질 배출 시설이 있어야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 검토하고 그 범위 내 개발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시는 가로수길 산업단지를 위한 행정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